광양시, 1회용품 줄이기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실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9 12:15:35
  • -
  • +
  • 인쇄
축제장, 공공청사 등에 다회용기 사용
▲ 1회용품 줄이기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실현

[뉴스스텝] 광양시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로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 선순환에 기여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실현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식품접객업(휴게·일반음식점, 제과점 등)과 종합소매업(편의점, 슈퍼마켓 등), 도소매업, 대규모점포 등의 업종을 대상으로 1회용 컵, 비닐식탁보 등의 사용을 규제하는 지도·점검을 하고 있다.

또한 ▲상공회의소, 포스코 등 지역 내 기업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동참 유도 ▲플라스틱 제로 ‘광양’ 운동본부와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 실시 ▲관내 식품접객업소 등에 우리 동네 ‘1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 참여 요청 등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외식업중앙회 광양시지부를 통한 1회용품 사용규제 업주 개별 유선 홍보, 지역 내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한 다각적인 홍보활동도 지속해서 펼칠 예정이다.

또한, 연간 20톤의 1회용품 감축을 목표로 공공기관 내에서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식사 시 다회용기를 공급하는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올해 제23회 광양매화축제에서 축제장 내 음식점 등에 다회용기를 공급하고, 세척 후 재공급해 1회용품 없는 탄소중립 실천 친환경축제로 호평을 받았다.

축제장 음식점 모집 공고에서부터 ‘음식점 운영 시 다회용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고, 10개 음식 부스에 접시, 면기, 수저/젓가락, 컵 등 다회용기를 공급해 1회용품 없이 음식을 제공하도록 했다.

또한 매실 하이볼, 카페 부스 등에도 다회용 컵을 제공했다.

식사 후 사용한 다회용기는 별도로 마련된 다회용기 부스에 종류별로 반납하도록 안내했으며, 반납된 용기는 세척장으로 운반해 다회용기 세척 기준을 준수하여 세척된 후 재공급됐다.

또한 다회용기 인증 이벤트 ‘용기를 주세요’를 통해 다회용기 인증사진을 제시하는 관광객에게 경품 기회를 제공해 친환경 인식을 제고하고 동참을 촉진했다.

올해 매화 축제장 내 1회용품 사용 줄이기로 하루 쓰레기 발생량이 지난해 대비 5,400kg에서 2,020kg으로, 3,380kg(63% 감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

시는 앞으로도 축제장 및 공공청사 등에 다회용기를 공급하는 등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도시 광양’을 만들기 위해 시민 여러분이 함께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