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배우-감독-작가의 애정이 듬뿍 담긴 명장면X명대사는 과연 무엇?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8 12:15:11
  • -
  • +
  • 인쇄
▲ 사진 제공: MBC 금토드라마 영상 캡처

[뉴스스텝] 배우, 감독, 작가가 직접 꼽은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속 최고의 순간들이 공개됐다.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극본 조승희/ 연출 이동현/ 기획 권성창/ 제작 하이지음스튜디오)는 코미디와 로맨스, 판타지까지 넘나드는 ‘강달커플’의 이야기로 모두를 울리고 웃기며 매회 꽉 찬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배우 강태오(이강 역)와 김세정(박달이 역)을 비롯해 이동현 감독, 조승희 작가가 극 중 가장 애정하는 장면과 대사를 직접 전해 관심을 집중시킨다.

순애보와 복수심을 오가는 세자 이강의 다채로운 얼굴을 드러내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는 강태오는 “넌 운이 아주 좋다. 하필이면 그 얼굴로 나를 만났으니”라는 이강의 대사를 골랐다.

“말투와 분위기가 이강 캐릭터의 성격을 잘 보여주기도 하고 이강과 박달이의 기이한 인연이 시작되는 듯한 대사라는 느낌을 크게 받아 인상적이었다”며 두 인물의 핵심 서사를 다시 한번 짚어냈다.

또한 부보상 박달이부터 세자빈 강연월까지 다이내믹한 삶의 굴곡을 그리며 대체 불가의 활약을 펼치는 중인 김세정은 이강과 박달이가 처음 몸이 바뀌고 깨어나는 장면을 꼽았다.

“실제로 그 씬을 찍기 전날 잠을 설치기도 했고, 촬영 후 목이 쉬어 며칠간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우리 드라마의 핵심이 되는 장면이 될 것이기에 어떻게 하면 과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며 흥미진진한 비하인드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기억이 돌아온 박달이와 이강이 마주하는 11회 엔딩 장면을 언급한 이동현 감독의 남다른 애정도 눈길을 모았다.

“이강이 ‘떨어지는 꽃잎을 잡으면 어찌 되는지 아느냐?’라고 묻자 박달이 ‘지는 두 개 잡았나 봐유. 첫사랑과 두 번이나 부부의 연을 맺었으니 말입니다”라고 답하는데, 이 장면에서 두 배우가 감정에 푹 빠져 열연을 펼쳐줬다.

드라마 전체를 관통하는 맥락과 배우들의 연기가 하나로 잘 꿰어져 아주 잘 표현된 장면“이라 덧붙였다.

불어 ”너는 나의 모든 분노에서 예외인 것을“이라는 이강의 대사를 가장 좋아한다고 밝힌 조승희 작가는 ”박달이가 이강의 1번이 됐다는 고백이자 이강의 사랑법이 담긴 대사“라고 말했다. ”’나‘라는 존재의 영역을 상대까지 넓혀가는 것.

나아가 나보다 상대가 더 소중하다는 고백. 감히 정의해보자면 사랑은 이기심과 이타심의 교집합이기에 상대의 복수가 나의 복수가 되는 ’이강달‘ 속 ’사친자(사랑에 미친 자)‘ 세계관과 가장 잘 어울린다“고 뜻깊은 의미를 되새겼다.

이렇듯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속에는 온갖 고난을 헤쳐나가는 두 남녀의 운명적인 서사가 고스란히 담긴 장면과 대사들로 유쾌한 웃음과 애틋한 감동을 동시에 잡으며 많은 이들을 빠져들게 만들고 있다.

이강과 박달이의 복수, 그리고 이들을 가로막은 위기가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방송에서는 또 어떤 순간들이 깊은 울림을 선사할지 기다려진다.

이번 주 마지막 회를 앞두고 있는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는 내일(19일) 밤 9시 40분에 13회가 방송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주시,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수상

[뉴스스텝] 양주시보건소가 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관한 ‘2025년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성과대회’에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이번 성과대회는 모바일 보건소시스템을 활용해 우수한 운영 성과를 거둔 기관을 선정해 포상하는 자리로, 양주시는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양주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 AI·영어·웃음치료사 등 교육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은 29일부터 31일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 웃음치료사, 영어 등 ‘2026년 제1차 정기·장기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정기교육은 가정에서 즐기는 홈베이킹 등 조리 분야(6개) 기초 코바늘 감성 가득 손뜨개 등 기술 실용 분야(2개) 생성형 AI활용 교육 등 정보화 분야(6개) 공경매 절차 및 권리분석 등 인문 교양 분야(2개) 아름다운 손글씨 한글

용인특례시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 2025년 경기도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최근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위원회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에서 열린 ‘2025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지난 2023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위원회는 올 한 해 마북천 일대에서 정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