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벼 병해충 방제 생력화 시범사업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1 12:15:36
  • -
  • +
  • 인쇄
육묘상관주처리제 투입을 통한 고품질 쌀 생산 기여
▲ 임실군, 벼 병해충 방제 생력화 시범사업 성료

[뉴스스텝] 임실군이 육묘상관주처리제 투입을 통한 병해충 방제 횟수 감소를 통해 방제 효율을 높이고, 병해충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시범사업을 마무리했다.

해당 시범사업은 2023년 3개소 30ha를 시작으로 관내 농민들의 수요가 높아져 2024년 6개소 60ha로 확대 추진했다.

벼 병해충 방제 생력화 시범사업은 육묘상관주처리제 3종(종합살충제, 살균 · 살충제, 작물활성제)을 면적에 따라 물에 희석해 샤워식 살수기, 물 조리개 등을 사용해 이앙 1일부터 3일 전 모판에 관주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군은 신기술 농법을 시범적으로 도입해서 노동력 부족에 따른 병해충 방제 노력 절감에 기여하고, 병해충 피해를 사전 예방하고자 해당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또한, 병해충 예방을 통해 벼 수확량을 확보하는 동시에 품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자 추진했다.

시범사업 추진 결과 시범사업 단지는 관행농가의 재배지에 비해 생육 및 수확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기상에 따른 기록적인 폭염과 벼멸구 등 비래해충 대발생에도 시범사업 투입 농가에서는 방제 노동력이 감소하고, 작년 대비 수확량이 높거나 비슷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방제 노동력 및 방제 비용 등 경영비가 절감되어 시범사업 만족도가 높았다.

시범사업에 참여한 한 농가는“많은 피해가 있었던 올 한 해 주변 농가들에 비해 안정적으로 벼농사를 마무리하게 되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시범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해 볼 예정이다”고 전했다.

장취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라 병해충 방제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지만 노동인구가 감소하는 농업 현장에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범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