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업무혁신 중점과제 선정완료, 본격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8 12:15:39
  • -
  • +
  • 인쇄
회의문화 개선, 시책일몰제, 형식적 위원회 폐지, 카톡방 폐지
▲ 평창군청

[뉴스스텝] 평창군은 업무혁신 5대 중점 추진과제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4월부터 본격적으로 낡은 관행업무와 불필요한 일은 과감히 비우는 조직문화 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월 군수 특별지시사항으로 민선8기 업무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부서별 발굴사례를 취합, 전 직원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5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2023 평창군 업무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전 부서에 시행했다.

5대 과제로 △주간회의 축소․단축 운영, △시책사업 일몰제 운영, △지휘부 회의문화 개선, △시보 떡문화 근절, 국과장 모시기 개선, △형식적 운영 위원회 폐지 등이 선정됐다.

또한, 중점 추진과제에 미선정된 △읍면 민원팀 점심시간 시차운영을 통한 휴식권 보장, △부서 카톡방 폐지, 근무시간 외 카톡 금지, △각종 보고문서 귀지 붙이기 폐지, △승진 떡 돌리기 등 또한 예외 없이 즉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평창군은 급속한 정원증가에 따른 팀 세분화와 업무쪼개기 지속, 밀레니얼 세대 공무원의 등장으로 업무 슬림화 요구, 부서별 근무개선 격차가 발생함에 따라 업무혁신을 통한 관행업무 비우기를 추진하게 됐다며,

이러한 환경분석을 토대로 부서장은 기존 관리자에서 지원자로의 인식 전환을 통해 소속 직원들의 업무량 관리, 집중근무시간 운영, 팀별 협업문화 확산 등 부서장 책임하에 업무개선을 지속 운영하도록 주문하고, 부서별 협업이 필요한 업무개선과제는 오는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책임국장제도를 통하여 국장 책임관리하에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직원들은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근무시간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오늘 할 일을 완벽히 처리했으면 상급자가 퇴근하지 않았더라고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하는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갈 것을 주문했으며,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업무능력이 향상될수록 근무환경 개선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직원 개인의 MBTI, 보유역량 등을 고려하여 보직경로(전보인사)에 반영하는 평창형 경력개발제도와 연계하여 추진함으로써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평창군 인력의 56%(457명)에 달하는 MZ세대 공무원의 업무지원을 위하여 현재 10명의 직원이 참여하는 업무혁신 동아리에서 △신규 직원 공직생활 길라잡이, △유형별 보고서 작성 매뉴얼, △자치법규 추진 절차 매뉴얼, △보도자료 작성 매뉴얼 등을 오는 5월부터 보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평창군 업무혁신(일하는 방식 개선) 계획의 성공적 정착을 위하여 부서장 다면평가 실시를 통해 2024년 성과연봉에 반영토록 함으로써 업무혁신 추진의 지속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업무개선을 통하여 직원이 행복한 평창형 행복일터를 만들기 위해, 일회성이 아닌 우보만리의 자세로 뚝심을 가지고 추진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계룡시, 제1회 계룡시립예술단 정기공연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계룡시는 지난 14일 제32보병사단과 함께 제1회 계룡시립예술단 정기공연을 사단 대강당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민·관·군 문화융합으로 상생하는 국방수도 완성’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공연은 지역 경계와 군 장벽을 뛰어넘어 상생과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졌다.이번 공연은 지역 예술발전과 유대감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먼저, 계룡시 여성색소폰앙상블 안단테의 축하무대로 시작된 공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밝은 누리터, '우리 가치 GREEN 캠페인'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구리시는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병설 밝은 누리터(장애인 주간 이용 시설)가 11월 14일(금) 부양공원에서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우리 가치 GREEN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를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장애인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이번 캠페인은 중증장애인의 환경정화 활동을 통한 사회공헌 참여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병

여주시, 명성태황후 탄신 174주년 숭모제 개최

[뉴스스텝]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은 오는 11월 17일 오전 10시, 여주시 능현동 명성황후 생가 문예관에서 ‘명성태황후 탄신 174주년 숭모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가 주최하고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이 주관,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의 고증을 거쳐 전통 예법에 따라 진행된다.‘명성태황후 숭모제’는 조선의 마지막 국모이신 명성태황후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올바른 역사 인식과 민족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