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 경연…시장상에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 '앤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8 12:15:10
  • -
  • +
  • 인쇄
205개사 중 6개사 선발…금융기관 협업, 육성 프로그램 등 3개월간 오픈이노베이션 거쳐
▲ 서울시청

[뉴스스텝] 서울시는 유망 핀테크 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공동 주최한 ‘제3회 피노베이션 챌린지 어워즈’의 우승 기업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피노베이션’은 핀테크와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의 합성어다. 지난 2022년부터 열린 ‘피노베이션 챌린지’는 서울시가 핀테크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미래 디지털금융 시장을 선도할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금융기관과 손잡고 진행하는 ‘예비 유니콘 핀테크 기업 육성’ 공동 프로젝트로, 지자체 차원에서 유일한 핀테크 특화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다.

올해 챌린지 우승 기업은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 앤톡(서울특별시장상) △큐레이션 콘텐츠 서비스 텐핑거스(신한혁신상) △에듀핀테크 서비스 레몬트리(피노베이션상)이다.

‘제 3회 피노베이션 챌린지’ 시상식은 금융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글로벌 핀테크 축제, ‘서울 핀테크 위크 2024’의 2일차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8일 오전 10시 20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피노베이션 챌린지’ 참가기업을 모집해 잠재력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 205개사의 지원을 받고, 심사를 거쳐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과 함께 협업할 기업 6개사를 선발했다. 3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6개사는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의 관련 현직 부서와 약 3개월간의 협업과 서울핀테크랩과 신한퓨처스랩에서 제공하는 체계적인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받았다.

이에 서울특별시장상은 금융 빅데이터 AI 분석 기업으로 신한은행과 함께 대출수요예측 모형 개발을 추진 중인 ‘앤톡’에 돌아갔다. 신한혁신상은 MZ세대를 위한 큐레이션 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한카드와 함께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인 ‘텐핑거스’가 받았다. 피노베이션상을 수상한 레몬트리는 에듀핀테크 기업으로 신한투자증권과 함께 미성년 자녀 대상 금융투자 교육 및 투자 서비스를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상한 3개 기업에는 사업화 지원금 각 1천만원과 투자유치 기회, 서울핀테크랩 또는 신한퓨처스랩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신한은행·신한카드·신한투자증권 현업 부서와의 멘토링과 사업화를 위한 협업 등의 혜택도 이어진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신한 그룹사 현업부서와의 협업은 이들 기업의 사업화가 완료될 때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실장은 “서울시는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전통 금융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피노베이션 챌린지를 개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미래 디지털금융 시장을 선도할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일본 하늘길 확대 기대…제주 홍보 마케팅 박차

[뉴스스텝] 제주가 일본 직항노선 확대를 통한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지난 4일 제주를 찾은 일본 후쿠오카공항 대표단과 도내 일원에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도와 공사는 제주-후쿠오카 직항노선의 재개 필요성과 노선 활성화를 위한 양 지역 관광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후쿠오카공항 대표단은 세화 해녀마을을

제주테크노파크-경주융합회, 관광산업협력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제주TP) 기업지원단은 지난 5일 제주벤처마루 회의실에서 ㈔중소기업융합대구경북연합회 경주융합회와 지역경제 발전과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TP와 경주융합회가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지역산업 발전과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다. 세부 내용은 지역 중소기업 공동사업 발굴 및 육성지원, 지역기업에 대한 관광 관련 사업의 공유 및 협력활성화,

임영웅 팬클럽, 강릉시 저소득가구 아동에 장학금 전달

[뉴스스텝]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강릉)’가 강릉시 저소득가구 아동들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영웅시대(강릉) 회원들은 8일 강릉시에 총 5백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은 지역 내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학업 지원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영웅시대 강릉지부 관계자는 “가수 임영웅의 선한 영향력을 이어받아 지역사회에 작게나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