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수도 원격검침을 위해‘디지털 계량기’로 교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30 11:50:26
  • -
  • +
  • 인쇄
올해 삼도동 일원 등 5,300전 교체 완료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에서는 삼도동 지역 등에 설치된 수도 계량기 5,348전에 대하여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관망 인프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사업은 실시간 원격검침을 통해 수돗물 과다 사용에 따른 물 낭비를 방지하고, 수도 요금을 투명하게 부과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2019년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오라동, 봉개동, 일도1동 일대 16,039전을 교체했으며, 올해 5억원을 투입하여 삼도동 일원 5,348전을 추가 교체 완료함에 따라 동지역 전체 급수전 67,658전 중 31%(21,387전)에 대해서 원격검침이 가능하게 됐다.

제주시는 지난 8월까지 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 자료를 분석하여 수돗물 과다사용 1,395건, 옥내누수 76건을 발견했고, 이를 수용가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정비하게 하여 6,700여만원의 수도 요금 절약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실시간 물사용량 확인은 물론 검침시간 단축, 사생활 침해 및 난검침 해소, 누수 등에 따른 각종 요금분쟁 등의 예방․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시 관계자는 “원격검침시스템을 활용하여 고품질 수도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편의제공 및 투명한 요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흥시 정왕1동 주민자치회, 제6기 회장 이취임식 열어

[뉴스스텝] 시흥시 정왕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월 3일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 2층 종합문화홀에서 제6기 주민자치회장 이취임식을 열었다.이날 행사에는 주민자치회 관계자와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 주민자치회 임기 동안 ‘주민이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해 헌신해 온 김병선 이임 회장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제6기 고춘애 신임 회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김병선 이임 회장은 “주민자치회 활

용인문화재단, 이 무지치 베네치아니 내한 공연 개최

[뉴스스텝] 용인문화재단은 오는 3월 11일 용인포은아트홀에서 세계적인 바로크 앙상블 ‘이 무지치 베네치아니(I Musici Veneziani)’의 내한 공연을 개최한다.‘이 무지치 베네치아니’는 18세기 베네치아 귀족 살롱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바로크 시대 복식과 음악 연출을 결합해, 바로크 오페라의 황금기를 현대 무대 위에 생생히 재현하는 독창적인 무대로 전 세계 클래식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수원시의회 김소진 의원 대표발의,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보장 제도화

[뉴스스텝] 수원특레시의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안내견 출입보장 조례안'이 4일 개최된 제398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수정가결됐다.현행 법령상 안내견 출입이 허용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에서 인식 부족 등을 이유로 출입이 제한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제정 배경이다. 조례안은 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