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4곳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9 11:25:29
  • -
  • +
  • 인쇄
지역특화재생 및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에 국비 567억 원 확보
▲ 망산공원지구 마스터플랜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국토부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에 도내 4곳이 최종 선정돼 내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국비 567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역특화재생 분야에는 산청군 옥산지구와 거창군 전통시장지구가,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에는 창원시 문화지구와 사천시 망산공원지구가 선정됐다.

지역특화재생은 역사·문화·산업 등 고유자산을 활용해 지역의 수요·특색에 따라 △관광·문화 거점을 조성하는 ‘도시브랜드화’ △스토어브랜드·특화거리를 조성하는 ‘상권 활성화’ △창업지원 △로컬콘텐츠 타운조성 등을 하는 사업이다.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은 전면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 주거지의 정주 환경 개선하는 사업이다.

‘산청군 옥산지구’는 산청군 산청읍 옥산리 163-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372억 원, 면적 148,530㎡ 규모로 체류형 거점을 조성한다. 주민·상인·청년이 함께 참여하는 서비스케어·문화·관광 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리산 둘레길·동의보감촌 등 지역 관광자원과 큐레이션을 연계해 지역 활성화를 추진한다.

‘거창군 전통시장지구’는 거창군 거창읍 중앙리 243-7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618억 원, 면적 149,300㎡ 규모로 전통시장 등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청년 창업·정착을 지원하고, 기존 상권과 상생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 경제 활력을 제고한다.

‘창원시 문화지구’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대외동 5-2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261억 원, 면적 123,791㎡ 규모로 주민 주차장, 체육시설 등 기반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안전·생활가로 개선, 빈집 정비 등 주거환경을 개선해 정주 여건을 향상한다.

‘사천시 망산공원지구’는 사천시 선구동 116-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300억 원, 면적 173,410㎡ 규모로 집 수리·골목 정비 사업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생활편의시설을 조성한다. 특히, 민간이 참여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중심으로 노후 주거지를 단계적으로 정비하고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한다.

도는 경쟁력 확보와 실현 가능성 있는 시군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시군을 대상으로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국토부 현장실사와 발표평가에 긴밀히 대응한 결과 이번 성과를 거두게 됐다.

신종우 도시주택국장은 “이번에 선정된 지역특화재생 및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을 철저히 준비해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 특색있는 도시재생을 추진하겠다”라며, “사업 성과가 도민의 행복한 삶의 터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주시,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수상

[뉴스스텝] 양주시보건소가 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관한 ‘2025년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성과대회’에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이번 성과대회는 모바일 보건소시스템을 활용해 우수한 운영 성과를 거둔 기관을 선정해 포상하는 자리로, 양주시는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양주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 AI·영어·웃음치료사 등 교육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은 29일부터 31일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 웃음치료사, 영어 등 ‘2026년 제1차 정기·장기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정기교육은 가정에서 즐기는 홈베이킹 등 조리 분야(6개) 기초 코바늘 감성 가득 손뜨개 등 기술 실용 분야(2개) 생성형 AI활용 교육 등 정보화 분야(6개) 공경매 절차 및 권리분석 등 인문 교양 분야(2개) 아름다운 손글씨 한글

용인특례시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 2025년 경기도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최근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위원회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에서 열린 ‘2025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지난 2023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위원회는 올 한 해 마북천 일대에서 정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