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거창한마당대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1 11:40:49
  • -
  • +
  • 인쇄
▲ 2025 거창한마당대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재)거창문화재단은 지난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의원, 군청 간부공무원 및 읍·면장, 문화재단 이·감사, 유관기관·단체 관계자, 용역 대행사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거창한마당대축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보고회는 ‘2025 거창한마당대축제’에 대한 추진 성과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향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재)거창문화재단의 총괄보고 및 부서·단체별 평가보고, 질의응답, 발전방안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2025 거창한마당대축제’는 ‘볼매거창 – 볼수록 매력도시 거창’이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9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4일간 거창스포츠파크 및 거창읍 일원에서 개최됐으며, 연령층별 선호하는 프로그램 운영과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수상멀티미디어쇼, 수상레저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뿐만 아니라 거창군민과 외부 방문객들도 함께 참여하며 즐길 수 있었던 축제로 한 단계 도약했다.

특히, 올해는 향토음식관 다회용기 사용과 푸드트럭 운영 시 친환경 펄프 용기 사용, 텀블러 지참 방문객 무료 커피 이벤트 등 일회용품 줄이기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동참으로 친환경축제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됐으며, 먹거리 부스 메뉴와 가격을 조율하고 축제 누리집에 가격을 사전 공개해 바가지요금 없는 축제로 방문객과 군민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겼다.

그리고, 농특산물판매관과 평생학습 체험존 앞 아트 그늘막을 설치해 운영진과 관람객들이 더위를 피하고 머무를 수 있도록 하여 홍보 및 매출 상승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향토음식관 베트남쌀국수, 거창한 야시장 일본음식점 운영으로 다문화가족의 축제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군민들에게 이색적이고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계기를 제공했다.

또한, 거창시외버스터미널 앞 위천천에서는 낮시간 수상자전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야간에는 대형 크레인을 활용한 플라잉쇼와 수상공연, 대형 멀티미디어, 화려한 조명, 레이저, 불꽃 쇼와 함께한 DJ공연 및 쉽게 접하기 힘든 드론공연으로 야간 이색 볼거리를 제공해 남녀노소 전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푸드트럭과 연계한 청년존, 거창한 야시장 유원시설 운영으로 청소년과 청년층의 축제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처음 개최된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는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생 서포터즈 모집으로 학생들이 대회 준비와 운영에 참여해 함께 축제를 만들어 가는 계기를 마련했고, 관외 청소년들의 축제 참여 효과를 가져왔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거창한마당대축제의 개선사항으로는 콘텐츠의 다양화, 지역특색을 반영한 프로그램, 음식판매 부스의 메뉴 다양화, 주차장과 행사장 차량통제 등 여러 의견이 제시됐다.

거창문화재단 관계자는 “2025년 거창한마당대축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군민들이 화합하고 관람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됐고, 안전사고 없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며, “내년에는 올해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더 다양한 프로그램과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녕군 제65회 경남도민체육대회, 2026년 4월 17~20일 개최 확정

[뉴스스텝] 제65회 경남도민체육대회가 2026년 4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함안군과 창녕군 일원에서 개최된다.군부 최초 개최, 최초 공동 개최라는 점에서 도민체육대회 역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경상남도체육회는 12월 4일 이사회 서면회의를 통해 2026년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양 군(함안·창녕) 지역 축제 일정 등 여러 일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이번 개최 일정을 최종 확정했다

2025 KBO 코치 아카데미, 고성군에서 실시…

[뉴스스텝] 고성군은 2026년도 신입 프로야구 코치 양성을 위한 ‘2025 KBO 코치 아카데미’가 12월 4일부터 12월 10일까지 7일간 고성군유스호스텔과 고성군야구경기장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사)한국야구협회 주관하는 이번 아카데미는 프로야구 코치로서 첫발을 내딛는 예비 지도자들에게 리더십 및 기술, 경기 운영 능력, 인성과 자질 함양 등 현장 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신입

고성군 2025년 우리지역 국가유산 바로알기 지원사업

[뉴스스텝] 고성향교는 '2025년 우리지역 국가유산 바로알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고성 갈천서원 현인 선양 학술토론회’와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전통문화 알아볼까? 놀아볼까?를 진행했다.이날 학술토론회에서는 최석기 경상국립대 명예교수와 이영석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를 초청하여 고성 갈천서원에서 배향하는 현인 중 행촌 이암, 도촌 이교, 관포 어득강 선생의 학문과 생애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