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국내 최고 속도(10G급) 무료 Wi-Fi 서비스 구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1 11:40:43
  • -
  • +
  • 인쇄
정부에서 개발한 MHN 통신기술 적용…다양한 연구에도 큰 도움
▲ 경상국립대학교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는 영남권 대학 최초로 정부에서 개발한 통신장비를 적용해 최고 속도의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경상국립대학교 무료 Wi-Fi 서비스 구역은 총 4개소로, 대운동장 전역, 야외공연장 전역, 농구·족구장 주변, 민주광장 등 교내 학생 및 행사 등으로 밀집도가 높은 장소이다.

경상국립대학교에 적용된 정부 예산 투입 통신장비는 모바일핫스팟네트워크(MHN)로 명명된 장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장비개발을 의뢰해 개발된 혁신기술이다.

경상국립대학교에 설치된 Wi-Fi 서비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MHN 기술이 적용됐다.

MHN은 최대 10G급 속도를 중계기를 통해 송수신하는 백홀단 통신망 기술을 적용했으며, 해당 기술에 따라 5G급 무선망의 속도가 결정되는데 MHN은 현재 4.8G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동통신사의 5G 백홀 속도는 1Gbps에 불과해 MHN기술과는 4배 이상의 차이를 나타낸다.

경상국립대학교에 설치된 Wi-Fi 서비스는 굴착이나 관로 등의 별도 작업 없이 대부분 무선망을 활용해 구성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교내 통신망 설치의 경우 기존 통신이나 전기관로를 이용하는 게 관례이나 이번에 설치된 Wi-Fi 서비스는 전기선 인입을 제외하고는 무선망을 통해 구축했다.

또한 이 Wi-Fi 서비스는 설치에서 운영까지 경상국립대학교의 예산 사용 없이 전액 무료로 운용된다.

경상국립대학교에 Wi-Fi 서비스를 설치·운영하는 ㈜케이온네트워크는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전국망 기간통신사업자로 등록된 회사다.

㈜케이온네트워크는 MHN 기술을 기반으로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망 서비스를 펼칠 예정으로, 앞으로 경상국립대학교 가좌캠퍼스 사용 실태를 검증한 이후 칠암 산학·메디컬캠퍼스와 창원 산학혁신캠퍼스, 통영 수·해양캠퍼스 등에도 대학망 서비스를 구축해 편리한 Wi-Fi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경상국립대학교에서 운용되는 MHN 장비의 백홀에는 SK브로드밴드가 1Gbps급 백본망(인터넷망)을 우선 공급하고 향후 사용자가 늘어나면 최대 10Gbps까지 공급할 계획이다.

이성진 경상국립대학교 정보전산처장은 ”경상국립대학교에서 서비스되는 MHN 대학망 사업에는 10G급 장비로 구성된 보다 빠른 Wi-Fi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MHN 대학망을 통해 보다 빠른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환경이 제공되어, 일반 시민이나 학생들도 실시간 스트리밍,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이 좋아!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초등학교 입학생 응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행정복지센터는 2025년 2학기부터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행궁동' 사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생을 위한 응원 및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이번 사업은 학교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지역 내 초등학교 신입생을 응원하고,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올해 2학기에는 입학생 중 3명을 선정하여 학용품과 생필품을 지원했다.지원 물품은 학습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는 9월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을지대학교와 걷고싶은거리 일대에서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제8회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개막은 을지대학교 풍물패 ‘새밝소리’의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성남시청년프로예술단의 축하공연과 지역 청소년들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행사 현장에는 AI오목, 예날과현대 교복체험, 전통놀이

수원특례시 화서2동, 홀몸어르신과 함께하는 행복한 가을 나들이

[뉴스스텝] 수원특례시 팔달구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 홀몸어르신들을 모시고 국립농업박물관 나들이를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평소 외부 나들이가 어려운 홀몸 어르신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지지를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이날 나들이에는 협의체 위원들과 홀몸어르신 20명이 함께 참여했다. 어르신들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