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민생 안정을 위한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지원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7 11:35:18
  • -
  • +
  • 인쇄
시, 기존 무료법률상담소에 이어 소상공인·노동자들 대상 무료법률 상담서비스 확대키로
▲ 민생 안정을 위한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지원 강화

[뉴스스텝] 전주시가 경기 한파와 불안한 정국 속에서 법적인 문제까지 겪으며 이중고를 겪는 소상공인과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시는 올해 기존에 시행해온 ‘전주시 무료법률 상담실’ 운영과 더불어 경제적 어려움과 정치적 불안정 속에서 법적 문제에 직면한 소상공인과 노동자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무료법률 상담 서비스’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특히 시는 올해 민생 안정을 목표로 소상공인과 노동자를 주요 대상으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1월과 2월 두 달 동안 각 동 주민센터에서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SNS를 활용하는 등 무료법률 상담 서비스에 대한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상담은 소상공인과 노동자들이 자주 직면하는 △상법(계약서 작성 및 계약 불이행) △세무(세금 신고 등) 문제 △근로기준법(근로자 권리 보호) △산업재해 및 연금(산재 및 보험) △임금 체불 등 불법 고용 문제가 중점 다뤄지게 된다.

이와 관련 시는 이날 완산구청에서 사전에 신청한 시민 15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첫 번째 법률상담을 진행했다. 전주시 무료법률 상담실에는 위촉된 법률상담관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법적 문제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6월부터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전주시청과 완산·덕진구청에서 번갈아 ‘전주시 무료법률 상담실’을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법무·세무·노무 관련 법률상담을 제공해 왔다. 그 결과 약 110건 이상의 상담이 이뤄졌다.

시는 이번 상담 서비스 확대 운영을 통해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 노동자들의 권리 보호와 민생 안정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영숙 전주시 인권법무과장은 “소상공인과 노동자들이 겪는 법적 문제를 해결해 민생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는 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상담 신청 및 문의는 전주시 인권법무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노동조합법 2·3조 개정 관련 중소기업계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 한성숙 장관은 2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노동조합법 2·3조 개정 관련 중소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내년 3월 시행 예정인 개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이 산업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노동부와 함께 현장의 우려와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간담회에는 중기부 장관과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관을 비롯해 중소기업 협·단체, 업종별 협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페이백 첫 주 643만명 신청… '디지털 온누리' 앱 다운로드 1위 기록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상생페이백 접수 첫 주(9.15.~9.21.) 누적 신청자가 약 643만 명을 기록했고,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인 ‘디지털 온누리’가 19일 오전부터 앱스토어·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상생페이백은 만 19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11월까지 월별 카드소비액이 작년 월 평균 소비액보다 늘면 증가분의 20%(월 최대 10만원)를 디지털 온

새만금 이차전지 국제 콘퍼런스 성공을 위해 '맞손'

[뉴스스텝] 새만금개발청은 국제 이차전지 기술의 미래를 엿보는 「2025 I.B.T.F. in 새만금」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9월 22일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군산대학교, 군장대학교, 기전대학교, 전북테크노파크,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5 I.B.T.F. in 새만금」은 오는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모빌리티와 에너지를 위한 배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