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세입 4년 연속 1조 원… 탄탄 재정 ‘눈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7 11:35:22
  • -
  • +
  • 인쇄
국세 결손으로 보통교부세 감소 불구 지방채 발행 없이 굳건
▲ 완주군청

[뉴스스텝] 완주군 세입이 4년 연속 1조 원을 넘어섰다.

국세 세수 결손으로 보통교부세가 크게 감소했지만 완주군은 적극적인 기업 유치, 인구 유입 정책으로 탄탄한 1조 원 시대를 이어가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17일 완주군은 2024년도 일반회계 세입을 1조 1,240억 원으로 마감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결산보다 1,138억 원(11.3%)이 증가한 규모다.

자주재원인 지방세는 1,160억 원, 세외수입은 482억 원이다.

효율적인 자금 운영으로 공공예금이자수입도 70억 원의 기록을 세웠다.

세입오차율은 결산추경 대비각각 3.1%와 6% 이내로 목표 오차 내로 달성했다.

지방교부세는 국세 세수 결손으로 보통교부세가 감소했으며, 조정교부금도 경기 부진으로 감소했다.

다만, 보조금은 활발한 국가 예산 발굴과 호우피해 지원에 따라 증가했다.

완주군이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세입이 증가한 주된 핵심은 적극적인 산업단지 조성, 기업 유치, 기업 지원책으로 일자리를 창출한 것과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으로 주거 여건 개선, 교육 정책을 활발히 추진한 점 등이 꼽힌다.

특히, 2022년 하반기 테크노벨리 제2산업단지 분양율은 26.9%로 매월 1억여 원의 이자를 지급하는 상황이었지만 민선8기 들어 분양률을 계속 높이면서 현재는 100% 달성을 앞두고 있다.

이로 인해 이자 지출을 줄이고, 공유재산 매각 수입을 높이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군은 꾸준한 인구 증가와 세입 증가로 지방채 발행없이 안정적으로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며,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 디지털교재 ‘플레이스비’ 활용한 도로명주소 홍보

[뉴스스텝] 장흥군은 22일 부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는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플레이스비’를 활용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플레이스비는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가상 세계에서 직접 도시를 건설하며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해 배우는 교육용 메타버스 프로그램이다.장흥군 관계자는

과천시 제안 '신혼희망타운 청약제도 개선안', 정부 건의안으로 채택

[뉴스스텝] 과천시가 제안한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선안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에 공식 건의될 예정이다.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2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9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과천주암지구 신혼희망타운 분양 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이번 건의안에는 예비입주자 선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전통 스포츠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1일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2025년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하나로 몽골 커뮤니티 전통 스포츠 행사인 ‘샤가이 하르와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대회는 몽골 전통 스포츠인 샤가이 하르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전통 방식의 수공예 도구와 경기복을 갖추고 경기에 임했다. 샤가이 하르와는 양의 복사뼈를 튕겨 과녁을 맞히는 몽골 전통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