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살찌우는 화천군청 계약행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2 11:35:38
  • -
  • +
  • 인쇄
이행능력 판단 수의계약 참여기회 확대, 특정업체 쏠림현상 방지
▲ 화천군청

[뉴스스텝] 화천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순환의 틀을 만들기 위해 지역 업체 중심 계약행정을 추진한다.

군은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4년 계약행정 추진계획’을 이미 지난 1월 밝힌바 있으며, 로드맵에 따라 계약행정을 시행 중이다.

추진계획은 지역 내 다양한 업체를 발굴해 공공 계약 참여기회를 더 많이 부여하고, 지역 업체들의 계약 이행능력과 계약금액, 사업주의 실거주 여부 등을 고려해 수의계약 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주요 뼈대다.

또한 수년간 이어져 온 이러한 기조의 행정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특정업체 쏠림현상을 막기 위해 기존 발주부서의 자체 수의계약을 재무과 계약부서로 이관해 일원화된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 군은 공사 발주 시, 우선적으로 지역 업체에 대한 하도급 계약을 권장하고, 이를 공고문에 명시하고 있다.

아울러 공정한 하도급 문화 정착을 위해 전자대금 지급확인 시스템(조달청 하도급 지킴이)을 적극 활용해 임금체불 방지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업체의 계약 수행능력이 향상되고, 지역에 자금이 순환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실제, 화천군의 지난해 전체 수의계약은 393억8,800만원이었으며, 이중 지역 업체 수의계약이 모두 274억6,400만원으로 약 69%를 차지했다.

화천군은 앞으로도 보다 투명하고, 전문적인 계약행정을 위해 오는 12일 군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회계 및 계약 실무교육을 진행키로 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공정하고 투명한 원칙 아래, 지역 업체의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해 지역경제에 자금이 원활히 돌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직원들의 계약 법령 해석 능력 등의 전문성도 끌어 올려 신뢰받는 행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상시 접수 및 운영

[뉴스스텝] 양산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정기 건강검진을 시행한다. 검진 대상은 9세(2017년생) 이상 18세(2008년생)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으로, 대상자는 본인 부담 없이 기본검진과 선택검진, 확진검사(2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주기는 3년이며, 최초 검진 후 3년이 지난 경우, 재검진이 가능하다. 다만, 다른

김해시서부보건소 ‘더 나은 지역사회를 위해 함께 만드는 건강공동체!’ 진영읍건강위원회 발대식 개최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지난 27일 진영읍 김해시청소년수련관에서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 맞춤형 건강증진사업 추진을 위해 '진영읍건강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주민 스스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고, 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을 직접 기획·운영하게 될 진영읍 건강위원회의 공식적인 출범을 알리는 자리로 마련됐다.행사는 국민의례 및 내빈소개 축사 및 격려사

경북교육청, 2년 연속 재정집행 목표 달성!!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025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재정집행 결과, 2024년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교육부 재정집행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보통교부금 감소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교육부 집행 목표인 96%(5조 7,413억 원)를 웃도는 97.04%(5조 8,035억 원)를 집행해, 목표 대비 622억 원을 초과 집행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성과는 경북교육청의 예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