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교육취약학생 지원 강화를 위한 교육복지사 연수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05 11:35:04
  • -
  • +
  • 인쇄
“교육취약학생 유형별 맞춤형 지원 운영은 교육복지 전문가인 교육복지사 역량 강화로부터”
▲ 교육취약학생 지원 강화를 위한 교육복지사 연수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는 4일부터 14일까지 2차에 걸쳐 소노캄델피노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원에서 도내 교육복지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교육복지사 전문성 성장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행복나눔 교육복지사업의 업무표준화 교육복지 현장 안착 지원 △교육취약학생 유형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사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1차 연수는 한라대학교 조수민 교수의 ‘행복나눔 교육복지사업 업무매뉴얼’ 특강으로 △매뉴얼 개발 목적 △리뉴얼의 주안점 및 필수추진 업무 △매뉴얼 활용법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실시한다.

이어서 경계선지능연구소 박현숙 소장의 ‘경계선지능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실제’ 특강으로 △경계선지능에 대한 개념 이해 △경계선 지능인 특성 이해와 지원계획 수립 △경계선지능 아동·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이해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2차 연수에서는 일상생활기술 증진 매뉴얼(혼자서도 잘해요, 같이하면 더 잘해요) 특강을 실시한다. 매뉴얼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상이 무너진 학생들의 기본적 일상생활 회복과 이를 통해 자기 삶의 주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에서 개발했다.

샘교육복지연구소 박경현 소장의 △매뉴얼 개발 취지와 필요성을 시작으로 △재난 상황에서의 교육복지사의 역할 △매뉴얼 구성 및 실제 운영 방법 등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연수를 진행한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로 교육복지사가 교육복지 전문가로 거듭나고, 맞춤형 지원이 절실한 학생들에게 실질적·교육적 도움과 지원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농공단지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군위군은 3일 오전 8시, 군위군청 제1회의실에서 군수와 부군수를 비롯해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군위농공단지 패키지사업의 일환인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군위농공단지 내 노후된 환경을 개선하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된 군위농공단지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의 최종 디자인과 설계안을 확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차장 조성 및 외벽 정비

남양주시, 기업지원 정책 한눈에…‘2026년 중소벤처기업 지원시책 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오는 11일 오후 2시 남양주 농업기술센터 3층 대강당에서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중소벤처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를 개최해 시와 유관기관의 기업지원 정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기업지원 정보를 한자리에서 제공해 정책 접근성을 높이고, 관내 기업이 다양한 지원정책을 쉽게 이해하고 지원 제도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설명회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성군, 의료취약분야 자원봉사 연계 진료로 가시적 성과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은 의료취약 분야에 대한 자원봉사 연계 진료서비스를 통해 군민 의료 접근성을 개선하고, 질병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 연계를 지원하는 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성군은 의료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 여건을 보완하기 위해 혈관 초음파, 안과, 한방 진료, 고압산소치료와 경두개 전기자극 치료 등을 자원봉사 의사와 대학, 기관‧단체, 적십자봉사회 등 지역 봉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