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에너지 넘치는 화천군, RE100 산업단지 입지 주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9 11:35:18
  • -
  • +
  • 인쇄
대한지리학회와 경제협력 혁신포럼, 화천에서 특화산업 발전전략 포럼
▲ 화천군 특화산업 발전전략 포럼

[뉴스스텝] 접경지역 화천군이 RE100 기반 탄소중립 산업단지 입지로 주목받고 있다.

대한지리학회와 경제협력 혁신포럼은 28일 화천군 청소년 수련관에서 ‘화천군 특화산업 발전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화천군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탄소중립 산업단지와 관련 기업의 화천군 유치를 위한 타당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성훈 대한지리학회 회장(강원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이 ‘화천군 i그린 솔라워터파크 조성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정성훈 회장은 이날 발제에서 세계 각지의 국가들이 도시와 산업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 중이고, 국토교통부 역시 2021년 12월에 산업단지 내 탄소중립을 위한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등 산업 환경의 변화를 설명했다.

특히 RE100 가입 기업이 필요 전력량 100%를 의무적으로 태양광과 풍력 등 청정 에너지로 채워야 하는 상황에서 화천군이 전력 소비량 대비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을 의미하는 재생에너지 전력자립률이 102.3%로 전국 기초 지자체 중 3위인 점을 주목했다.

2020년 기준, 화천군의 전력 소비량은 254,492MWh인데 비해 재생 에너지 발전량은 260,285MWh이며, 이중 수력발전이 77.3%인 201,126MWh를 차지하고 있다.

정회장은 이러한 화천지역의 입지가 탄소중립 산업단지 가동에 필요한 전력과 용수 공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탄소중립 특화 산업단지 유치가 접경지역 화천군의 지역소멸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짚었다.

강원특별자치도 특례를 통한 규제 완화, 국회의 접경지역 평화경제특구법 의결,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전문인력 확보 등의 과제도 꼽았다.

나아가 ‘화천군 i그린 솔라워터파크’의 비전 및 개발방향으로 RE100 관련 첨단산업 클러스터, 생산과 주거, 복지, 교육 등 복합기능 중심의 탄소중립 산업단지를 설정하고, 수소, 미래자동차, 재생에너지 등 RE100 관련 첨단산업을 주력 분야로 제안했다.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홍진기 산업연구원 박사는 “청정 에너지를 보유한 화천은 RE100 산업단지 입지로 강점이 있다”며 “산단 주변 정주여건 개선 등도 함께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호제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서비스업 위주의 회천군은 주변환경 변화에 지역경제가 민감한 구조를 갖고 있다”며 “이제는 기업의 입지조건 중 청정 에너지 확보 여부가 가장 중요해지는 만큼, RE100으로의 산업구조 재편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건영 덕성여대 교수는 “재생 에너지는 기업 이전의 핵심적 요소가 되고 있다”며 “화천군에서도 서둘러 준비해 RE100 분야에서 선점효과를 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홍길종 (사)G-지속가능전략연구원 박사는 “RE100 산업단지에는 부지와 용수, 재생 에너지가 필수인데, 화천군 간동면이 이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더늦기 전에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접경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양군, 벼 수확철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 실시

[뉴스스텝] 양양군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병길)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을 시행한다.군 농업기술센터는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를 농기계 중점 임대기간으로 정하고, 주말‧휴일 없이 콤바인 임대사업을 상시 운영하기 위해 인력과 장비·부품을 구비하여 임대를 추진한다.군 농업기술센터 소유 콤바인을 임대하려면 안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안전교육은 사용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2025년 태백교육지원청 반부패 청렴주간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2025 반부패 청렴주간’을 운영하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주간의 대표 프로그램은 ‘청렴 인물사진 콘테스트’가 진행됐다. 직원들은 ‘청렴’과 ‘상호존중’을 주제로 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소품 등을 활용해 자유롭게 연출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일상 속 청렴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총 5

철원 작은영화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주제로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 열려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가 운영하는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에 철원 작은영화관이 선정이 되어 8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이라는 주제로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획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고전영화와 독립예술영화 상영으로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