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깨끗한 도시환경 만들기 위한 국비 확보 건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5 11:35:57
  • -
  • +
  • 인쇄
상습침수지역 해소 및 하수처리시설 현대화(지하화)로 정주여건 개선
▲ 속초시청 전경

[뉴스스텝] 속초시가 ‘누구나 살고 싶은 클린도시 속초’를 만들기 위한 국비 확보에 나선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5일 속초시를 방문한 김정환 원주지방환경청장에게 도시침수대응사업과 속초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등 속초시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역점 사업에 대한 국비 추가 반영을 건의했다.

속초시는'민선8기'공약사항으로 추진하고 있는 ‘속초시 도시침수대응사업’과 ‘속초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속초시 도시침수대응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속초 노후공공하수처리시설 개선 타당성평가용역'발주 등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다.

속초시 도시침수대응사업은 2020년 9월 환경부에서'하수도정비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된 후 2022년 8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우선 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단기계획으로, 잔여구간을 중기계획으로 구분하여 2023년 9월 실시설계용역이 완료되면 환경부와 재원협의를 통해 사업비를 확정하고 아남프라자, 청학사거리 일원 등 단기계획 구간에 대한 정비사업을 2026년까지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속초 노후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시설규모 증설을 위해 2022년 12월 환경부에'속초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안)'을 승인신청했으며, 환경부에서는 현재 시설규모(46,000톤→66,000톤) 검토 중에 있어 승인이 되면 2023년 3월 발주한'속초 노후공공하수처리시설 개선 타당성평가 용역'결과를 토대로 2024년 6월 경 환경부와'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변경'승인절차를 통하여 하수처리시설 현대화(재건설 및 지하화) 사업을 2030년 준공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속초시는 ‘도시침수대응사업’의 경우 당초 총사업비 69억 원에서 262억 원으로 국비 증액과 ‘속초시 하수처리장 하수찌꺼기 감량화 사업’의 준공을 위한 2023년 국비 미확보 금액인 9억 6천만 원, 공공폐수처리장 시설개선을 위한 4억 원 등 총 207억 원을 환경부에 반영되도록 건의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시 도시침수대응사업’,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공공폐수처리장 시설개선사업’이 완료되면 집중호우 시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완전지하화를 통해 시설상부 및 잔여부지를 친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악취 발생 제로화는 물론 관광도시 속초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해시, 11월 한 달간 금연구역 집중 점검 실시

[뉴스스텝] 동해시는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1월 한 달간 관내 금연구역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 및 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국민건강증진법과 동해시 금연구역 지정 조례에 따라 지정된 4,000여 개소의 금연구역 중 시민 이용이 많은 학교, 공원, 공공시설, 버스정류소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 사항은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 적발 △흡연실 시설 기준

고령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스텝] 고령군은 11월 12일, 고령군민체육관에서 ‘고령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하여 5년간의 열정과 노력의 결실을 군민들과 공유했다.이날 행사에는 김충복 고령군 부군수를 비롯해 고령군 의회 유희순 부의장과 군의원, 그리고 사업의 주도적 참여자인 액션그룹, 지역활동가, 타 지역 신활력플러스 추진단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성과공유회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인천관광공사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2026년 신규 입주기업 6개사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관광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할 2026년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을 11일부터 26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공고일 기준 관광 분야 창업 7년 이하의 기업(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관광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을 중점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면 △입주공간(임대료 및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