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RE100 산단, 전주기 산업 클러스터로 도약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1:30:39
  • -
  • +
  • 인쇄
백년포럼에서 글로벌 공급망 규제 대응 해법 제시, “글로벌 탄소규제 강화로 RE100 산단 고도화·내실화 필요”
▲ “전북 RE100 산단, 전주기 산업 클러스터로 도약해야”

[뉴스스텝] 글로벌 탄소규제 범위가 개별 기업 단위에서 공급망과 전주기(Life Cycle)로 확장된 만큼 전북 RE100 산업단지는 ‘전주기 산업 클러스터’로 도약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전북이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와 ‘부안·고창 재생에너지 산단’을 ‘공급망 전주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고도화해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연구원은 지난 23일 오전 8시,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회의실에서 '전북 백년포럼' 제41강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공급망과 RE100: 전북의 산업단지 고도화 전략 방향’을 주제로, 홍콩과기대(광저우) 류하늬 연구원이 강연을 진행했다.

류하늬 연구원은 “RE100은 자발적인 재생에너지 전환 캠페인이지만, 이미 글로벌 규제 수준은 이를 넘어 공급망 전체와 제품의 전주기(Life Cycle)로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ESG 공시 의무화와 EU·미국의 탄소무역규제 등으로 인해 공급망 전체의 탄소 배출과 공정 투명성 관리가 수출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EU 배터리법은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전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추적하는 전형적인 전주기 규제 사례로, 우리 기업들도 제품의 LCA(전과정평가)를 준비하지 않으면 수출 장벽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글로벌 공급망의 블록화, ESG 공시 표준화, 공급망 실사 의무화가 동시에 작동하고 있어 지방정부 차원의 산업단지 전략도 이에 부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류 연구원은 “전북의 RE100 산업단지 모델은 기존 산단 고도화를 통한 특화 산업 완결형 클러스터를 지향해야 한다”며,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원료(정·제련)–소재·부품–셀·팩 제조–재활용을 아우르는 완결형 밸류체인으로, 재생에너지 산업단지는 태양광·풍력·연료전지 부품 산업과 발전·운영·서비스가 결합된 전주기 생태계로 발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RE100 산업단지의 성공을 위해서는 ‘RE 패스트트랙 (입지–계통–수요 연계)’을 통해 전력망과 투자를 연동하고, ‘송전망 건설 회피비용’을 기준으로 투자 확정 시점별 보전율을 차등 적용해 조기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단 단위의 전주기 공급망 공동 대응 인프라를 구축해 규제 대응 비용을 줄이고, ESG 성과에 따라 세제·이전·정주 인센티브를 추가 부여하는 ‘성과연계형 인센티브 프레임’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연구원 관계자는 “류 연구원이 제시한 RE100 산업단지 전략은 글로벌 공급망 규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향”이라며, “전북이 RE100 기반 산업단지를 고도화하고 전주기 공급망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원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 백년포럼’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전북연구원과 전주상공회의소가 공동주관하며, 관련 실무부서 담당자와 출연기관 및 유관기관 임직원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