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폭염 속 노인 안전 ‘빈틈없이’ 지킨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1 11:25:28
  • -
  • +
  • 인쇄
시, 노인 맞춤 돌봄, 응급 안전 서비스, 무더위 쉼터 운영 강화 등 폭염 대비 총력 대응
▲ 전주시, 폭염 속 노인 안전 ‘빈틈없이’ 지킨다!

[뉴스스텝] 전주시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취약계층인 노인 보호를 위한 돌봄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1일 밝혔다.

먼저 시는 6000여 명의 돌봄 대상 노인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13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의 생활지원사 403명을 활용해 전화 및 방문 안부 확인을 강화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한 비상연락망도 구축했다.

특히 시는 폭염 특보(주의보·경보) 발효 시에는 매일 안부를 확인하고, 고온 시간대(낮 12시~오후 5시) 야외 활동을 자제하도록 안내하는 등 건강 수칙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안전 확인 방법과 건강관리, 응급처치, 폭염 대응 요령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왔으며, 피해 발생 시 신속히 보고할 수 있도록 보고 체계도 마련했다.

또한 시는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에 ICT 기반 차세대 댁내장비를 설치해 상시 안전 확인 및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는 지난 5월 신규장비 344대를 추가 설치하는 등 총 2645가구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출동과 대응에 나서고 있다.

독거노인·장애인 응급 안전 서비스의 신청 대상은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이나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이면서 독거 또는 취약 장애인이다. 거주지 동 주민센터 또는 응급안전지역센터로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설치 가능 수량을 초과한 경우에는 예비대상자로 관리된다.

시는 폭염에 대비해 무더위쉼터 운영도 대폭 강화키로 했다.

현재 전주지역에는 374개 경로당을 포함한 총 548곳의 무더위쉼터가 지정돼 있으며, 시는 노인복지시설 내 무더위쉼터의 냉방기기 작동 상태를 수시 점검하고 폭염 대응 행동요령 및 응급조치 안내문을 비치하는 등 안전관리 수준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시는 무더위쉼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통장회의와 주민자치위원회, 노인 관련 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무더위쉼터의 위치와 이용 안내,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홍보하기로 했다.

여기에 시는 재난안전 부서와 협력해 실외 공간에는 그늘막과 에어커튼, 냉온열의자 등의 폭염 대응 시설 추가 설치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취약노인 보호를 위한 민간 후원 발굴과 연계 활동도 강화한다.

구체적으로 시는 34개 동 주민센터와 13개 노인맞춤돌봄기관, 175개 재가노인복지시설 등 지역 내 돌봄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민간 자원을 연계하고,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을 적극 발굴·지원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시는 여름철 폭염이 노인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는 만큼,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쉼터 운영, 민간 자원 연계 등 유기적인 체계를 통해 노인 등 모든 시민이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금안 전주시 노인복지과장은 “올 여름은 예년보다 더 길고 무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어르신들이 폭염 속에서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18일 하루 도봉구청…청년 진로정책 캠퍼스로 변신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도봉구청에서 청년 진로‧정책 박람회, ‘제2회 청(년)정(책)모아’를 개최한다.이번 박람회는 청년들이 정책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자립 기반을 다지고 기업 관계자 등과의 소통으로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이날 도봉구청 1~2층은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청년정책 홍보관 기업 홍보관이 조성되며, 취업 지원프로그

영월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 자원봉사 발대식 성료

[뉴스스텝] 영월군체육회는 9월 10일 오전 11시 30분, 동강한우 2층에서 최명서 영월군수, 영월군자원봉사센터 및 22개 봉사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자원봉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대회 기간 중 영월을 찾는 선수단, 임원, 관람객들에게 친절과 환영의 마음을 전달하고, 급수·음료 제공 및 교통 안내 지원을 통해 쾌적한 경기 관람 환경을

진주시, 진양호공원 가을 문화공연 ‘노을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진주시는 오는 9월 26일 오후 7시 진양호 아천 북카페 루프탑에서 ‘노을음악회’를 열어 가을 정취와 어우러진 금관악기 연주로 시민들에게 특별한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이번‘노을음악회’는 영화 OST를 비롯해 재즈, 팝, 클래식 음악 등 대중에게 친숙한 곡들을 KBS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바 있는 Team C.I.K의 금관과 색소폰 앙상블로 새롭게 선보인다. 연주곡으로는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