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펄프 해리 및 리파이닝 에너지 절감을 위한 생물학적 기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11:20:22
  • -
  • +
  • 인쇄
경상국립대 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전주페이퍼에 기술이전 협약 체결
▲ 경상국립대 환경재료과학과 김철환 교수, 주식회사 전주페이퍼 이복진 대표(왼쪽부터).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최병근)은 2월 17일 주식회사 전주페이퍼(대표 정동하, 이복진)에 ‘펄프 해리 및 리파이닝 에너지 절감을 위한 생물학적 기술’을 이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이전은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재료과학과 김철환 교수 연구팀이 주도했다.

제지 산업에서 리파이닝 공정은 지료 조성 과정에서 소요되는 전기에너지의 약 71%를 차지할 정도로 에너지 절감이 시급한 공정이다.

더욱이 지난 3년간의 산업용 전기요금 누적 인상률이 74%에 이르러, 에너지 비용 절감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철환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생물학적 효소 전처리 기술은 혁신적인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효소 전처리 기술은 리그닌이 포함된 종이 자원의 해리 및 리파이닝 과정에서 에너지 소모를 크게 줄이고 펄프 품질이 개선되어 주식회사 전주페이퍼가 생산 원가를 절감하고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철환 교수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주식회사 전주페이퍼가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환경친화적인 생산 방식을 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국내 여러 제지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유용한 핵심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철환 교수 연구팀은 ㈜KNS케미칼(대표이사 신경식)과 협력하여 제지공정에 특화된 효소 개발을 통해 제지공정의 공정 혁신에 기여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경상국립대 기술비즈니스센터 양정현 센터장은 “이번 기술이전이 제지산업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산업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농업생명과학대학 펄프종이신소재연구실 소개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김철환 교수 연구팀이 이끄는 펄프종이신소재연구실은 국내 펄프제지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연구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연구팀은 외국산 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리파이너 플레이트의 국산화를 위해 국내 코스원사와 협력하여 경량 수직 바 형상의 리파이너 플레이트를 공동 개발했다. 이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제지업체에 납품을 성사시켜 제지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또한, 종이 발포 기술을 개발하여 고벌크 인쇄용지, 완충 특성이 우수한 포장용지, 단열 성능이 뛰어난 벽지 및 컵 원지, 기름 흡착 제거가 가능한 부유형 친환경 오일 흡착지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며 제지업체에 기술이전을 타진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들은 제지 제품의 다양성과 기능성을 크게 향상시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연구팀의 성과는 Tappi Journal, Applied Sciences, Bioresources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학술지에 소개되며, 연구의 우수성과 과학적 기여를 인정받고 있다.

김철환 교수 연구팀은 지속 가능한 제지산업을 위한 혁신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미래를 향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크골프장체계적 운영 확립 방안 마련' 5분 발언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이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관광·경제·복지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이라며, 군위군 파크골프장의 체계적인 운영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이어 그는 현재 읍·면별로 운영되는 파크골프장이 이용시간, 요금체계 등에서 제각각이라며, 네 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첫째, ‘가칭

울산교육청-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 서명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4개 단체와 ‘2025년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에 서명했다. 울산교육청은 노동조합연대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해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5월 28일 사전협의를 시작으로 네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요구안 34건 가운데 23건을 합의하는 성과를 냈다.이번 협의회에서는 행정실 직원 결원 시 대체인력 자문 지원, 부정당업자 제재 업무처리

비도 막지 못한 열기…의정부 민락맥주축제 시민 발길 북적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열린 ‘민락맥주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6일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아 의정부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민락2지구상가번영회와 의정부도시공사 상권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시와 농협이 후원해 진행됐다. 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