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무료 토양검정·퇴비분석 서비스 제공… 고품질 농산물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4 11:20:13
  • -
  • +
  • 인쇄
▲ 정읍시, 무료 토양검정·퇴비분석 서비스

[뉴스스텝] 정읍시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업인을 위한 무료 토양검정·퇴비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작물별·퇴비 종류별 맞춤형 시비처방서를 발급해 농업인의 생산성을 높이고 토양 환경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농경지 토양의 영양 성분(pH, EC, 유기물 등 9종)을 분석하는 동시에, 살포 예정인 퇴비의 부숙도(발효 정도)와 중금속 함량을 검사해 적합성을 판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작물별 적정 비료·퇴비 사용량을 안내하고, 불필요한 시비를 줄여 농업경영비 절감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지원한다.

시비처방서는 이메일, SNS 알림톡, 우편을 통해 받아볼 수 있으며 흙토람 홈페이지에서도 수시로 확인 가능하다.

토양검정·퇴비분석을 희망하는 농가는 해당 농경지에서 5~6곳의 토양을 깊이 15cm 정도 채취해 500g을 준비하면 된다.

가축분 퇴비는 살포 전에 충분히 부숙된 상태에서 골고루 섞어 500g을 채취해 제2청사 농업기술센터 농업환경 종합분석실에 제출하면 된다.

정읍시에 주소지와 경작지를 둔 농업인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분석에는 약 5~7일이 소요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람도 건강검진을 받듯이 토양검정을 통해 농경지에 꼭 필요한 양만 비료를 살포하고, 완전히 부숙된 퇴비만을 사용해 농업환경을 보전하는 데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