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벼 병해충 피해 예방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6 11:25:50
  • -
  • +
  • 인쇄
2회에 걸쳐 벼 병해충 항공방제 실시, 각종 병해충 피해 예방
▲ 임실군, 벼 병해충 피해 예방 총력

[뉴스스텝] 임실군이 지난 7월 20일부터 7월 29일까지 1차 벼 병해충 항공방제를 완료하고 8월 5일부터 8월 14일까지 2차 항공방제를 추진하고 있다.

항공방제는 출수기 직전 쌀 품질과 수량에 영향을 주는 도열병, 흰잎마름병, 깨씨무늬병, 혹명나방 등 각종 병해충 피해를 예방한다.

또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해결과 적기 집중 공동방제를 통한 고품질 쌀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힘을 보태고자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전년도와 동일하게 전 면적 드론을 이용한 방제로 5개의 임실군 방제단이 참여하고 있다.

방제단 대상으로 농약 취급 요령 및 방제 시 안전 수칙 준수 등 방제역량 강화를 위한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방제 전 읍면별 이장 회의를 통한 방제 일정 수립 및 마을 방송을 통해 방제 일정을 안내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2회에 걸쳐 추진하는 벼 항공방제는 총사업비 10억원으로 30%는 군에서 30%는 지역농협에서 보조하고 농가는 40%를 부담한다.

방제 면적은 1차 2,380ha, 2차는 2,364ha로 총 4,744ha를 대상으로 방제를 추진한다.

한편 2차 방제는 살균제, 살충제 외에 도복 방지 및 미질 향상 등 벼 후기 생육 도모를 위해 영양제를 추가 지원하는 등 병해충 피해 예방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최근 잦은 강우 및 이상기후로 인해 각종 병해충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출수 전 철저한 방제로 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출수 후에는 기상 상황에 따른 농가별 보완 방제를 반드시 실시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성과 없는 만족도·행정 위한 행정 멈춰야... 데이터로 설명하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민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양주2)은 2025년 11월 1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만족도와 실적 숫자 나열이 아니라, 목적 달성도와 변화지표로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김민호 의원은 특히 청년·중장년·장애인 등 대상별 사업들이 “행정을 위한 행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성과지표 고도화와 사후관리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사회서비스원, 내실 있는 운영으로 도민 체감 복지 실현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1월 10일 제387회 정례회 중 경기도사회서비스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조직의 안정화와 실질적인 운영 없이는 사회서비스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제는 외형적 성과보다 내실 있는 행정으로 도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윤 의원은 먼저 사회서비스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선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경기도의회 이학수 의원, “축제 안전사고 반복... 투명한 보고체계로 진짜 안전문화 세워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은 11월 10일개최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경기도 내 축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문제를 지적하며, 도비지원 축제의 ‘특별 안전점검’ 실시와 ‘안전보고 의무화’ 제도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이학수 의원은 “시흥갯골축제에서 전기카트와 관람객이 충돌하고, 정조대왕능행차에서는 말과 기수가 떨어지는 등 크고 작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