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공직자 디지털 대전환 선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7 11:30:59
  • -
  • +
  • 인쇄
4차산업혁명 연구동아리 워크숍 개최···‘AI시대, 똑똑하게 일하기’
▲ 강진군 4차산업혁명 연구동아리 워크숍 단체 사진

[뉴스스텝] 강진군은 지난 16일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창의와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자’라는 기치 아래 공직자가 시대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자 4차산업혁명 연구동아리를 결성하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4차산업혁명 연구동아리의 첫 활동으로 동아리의 취지, 향후 계획 등을 안내하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차산업혁명 신기술 체험, 생성형 AI(챗GPT) 활용 교육, 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팀별로 논의하며 마무리했다.

4차산업혁명 신기술 체험은 ▲코딩을 활용한 드론 자율 비행 ▲3D펜으로 모델링하기 ▲AR(증강현실) 구현하기 ▲AI 가상 캐릭터 만들기 ▲코딩으로 로봇 조작하기 등 5가지 분야로 구성됐다.

KAIST 박사이며 ㈜테크빌교육 박기현 부사장을 강사로 초청해 챗GPT 활용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고 직접 활용해 보는 시간을 보냈다.

아울러 강진군 4차산업혁명 연구동아리는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 부서가 협력할 수 있도록 부서별 한 명 이상 추천받아 36개 부서 총 40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팀 단위로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해 실제 군정에 적용·활용함으로써 공직 내부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4차산업혁명은 피할 수 없는 대세이자 새로운 기회이다.

연구동아리 활동으로 부서 간 경계를 넘어 전 부서가 협업하며 군정 전 분야에 혁신을 이끌어 강진군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하며 동아리 활동을 격려했다.

한편 전라남도에서 유일하게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을 신설한 강진군은 공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를 넘어 ‘지역사회 디지털 대전환’을 목표로 군민을 대상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디지털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디지털 지역활동가가 마을을 직접 방문해 교육하는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주민 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으로 문의하거나 강진군청 누리집 교육정보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동탄3동, 추석 명절을 맞아 도로도 마음도 새단장 나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 동탄3동이 23일 통장단협의회 및 직원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내 거리 청소와 경관 개선을 위한 국화 식재 행사를 실시했다.이번 행사는 다가오는 추석 명절과 정조대왕 능행차를 앞두고 펼친 ‘거리 새단장 캠페인’으로, 협의회는 국화 150본 식재, 도로변 쓰레기 줍기, 인도 풀뽑기, 가로수 맹아 제거 등 활동을 펼쳤다.특히 이날 행사는 주변 홍보 및 플로깅을 통해 환경정화 활

김천시시설관리공단 김천시립추모공원, 2025년 추석 당일 정상(단축)운영 실시

[뉴스스텝] 김천시시설관리공단은 당초 휴무일이었던 2025년 추석 당일(10월 6일)에 대하여, 김천시립추모공원 화장시설 이용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하기 위해 정상(단축)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추석 당일에는 기존 휴무 계획을 일부 조정해 4회차(13시) 만 운영되며, 이번 운영은 김천시민을 대상으로만 이뤄진다. 공단은 명절 기간동안에도 장례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전

장수군, 제6회 장수트레일레이스 개최

[뉴스스텝] ‘한국의 샤모니’를 꿈꾸는 전북 장수군에서 ‘제6회 장수트레일레이스’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장수군이 주최하고 ㈜락앤런(대표 김영록)이 주관하는 ‘제6회 장수트레일레이스’는 100M, 100K, 38K-P(팔공산), 38K-J(장안산), 20K 총 5개 코스로 진행될 예정이며, 26일 100M 코스를 시작으로 27일부터 본격적인 레이스가 펼쳐진다. 특히 이번 대회는 1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