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야생수제 강진차의 전통성을 이어가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2 11:20:34
  • -
  • +
  • 인쇄
제17회 강진 야생수제차 품평대회 마무리···녹차 박성수씨 대상
▲ 강진군청

[뉴스스텝] 강진차의 전통성을 이어가는 제17회 강진 야생수제차 품평대회가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에 걸쳐 강진읍 강진아트홀 인근에서 열렸다.

지난 5월 23일부터 출품된 41점에 대한 선별 분류작업을 거친 제품을 대상으로 29일 품평대회가 진행됐다.

품평대회에 앞서 강진차를 빛내준 모든 차인들과 다산선생, 초의선생, 혜장선사, 이한영 선생을 위한 헌다례 행사가 열렸다.

강진아트홀 1층에서 진행된 녹차, 발효차 부문 품평대회가 진행됐고, 야외광장에서는 묵은 녹차에 다시 열을 가해 가져가는 녹차체험, 다산선생 정차만들기, 강진차를 이용한 녹차김밥, 강진군화 동백발효음료체험 부스 등이 운영됐다.

이날 오후 4시 기념식에서는 관내 기관단체장과 차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트홀 2층 소공연장에서 진행됐다.

대회 심사는 추민아 남부대 교수가 심사위원장, 강순형 전 가야박물관 관장, 김종철 하동차연구소 소장, 강지형 제주차연구소 박사, 서난경 한국차문화협회 전남지부장, 김은혜 보성녹차연구소 박사가 심사위원으로 나섰다.

추민아 심사위원장은 “올해는 작황이 좋지 못해 발효차가 맛과 향이 부족한 상태”라며 “강진차는 계속 발전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제다법 공부와 제품으로 생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사는 지난달 28일 1차 예비심사와 29일 2차 본심사로 두차례로 나눠 외형, 색상, 향, 맛, 우린잎의 상태를 점수화해 최종 수상작이 결정됐다.

300만원 상금이 주어진 대상에는 녹차를 출품한 박성수(영암군 신북면)씨가 차지했다.

100만원 상금이 전달되는 최우수상 녹차는 이선애(해남군 해남읍)씨, 발효차는 권정완(강진읍 보은로)씨가 각각 선정됐다.

이어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 우수상은 녹차 김국자(강진읍 중앙로), 발효차 김민아(목포시 양을로)씨가 차지했고 장려상은 녹차 이홍열(강진읍 보은로), 발효차 신정숙(강진읍 서문길)씨, 특별상에 녹차 박점자(강진읍 보은로), 발효차 윤춘영(강진읍 남포2길)씨가 선정됐다.

장려상과 특별상은 각각 30만원 상금이 전달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양주축산업협동조합 성금 기부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희망 전해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16일 양주축산업협동조합이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희망사다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이후광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 5명이 참석했다. 성금은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통해 관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이후광 조합장은 “미래의 자산인 아이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할 수 있어 뜻깊으며,

가평군,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가평군은 16일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2단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이날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는 가평군의회 의원과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용역사, 예비계획 주민위원회, 조종면 기관·단체장, 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사업 추진 배경과 과업 수행 방법, 향후 일정이 설명됐으며, 연구 방향 발표 후 질의

부천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난 11일과 13일, 소속 아이돌보미 26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집담회에서는 △아이돌보미 인적성 검사 △아이돌봄지원사업 지침 안내 △아이돌봄지원법 일부 개정 사항 설명 등이 진행돼 아이돌봄 서비스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한 아이돌보미는 “인적성 검사로 강점과 보완점을 확인할 수 있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