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구, 소상공인 지원정책 성과 ‘눈에 띄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9 11:20:34
  • -
  • +
  • 인쇄
중기부 주관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전국 지자체 유일 지원 우수 단체’ 선정
▲ 광주광역시 북구, 소상공인 지원정책 성과 ‘눈에 띄네’

[뉴스스텝] 광주시 북구가 올 한 해 경제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적극 추진한 지원정책들이 곳곳에서 놀라운 성과로 이어지며 전국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19일 북구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북구는 중앙부처가 시행한 각종 평가․공모에서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노력과 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관상 2회 수상’을 비롯해 ‘스마트빌리지사업 공모 선정’으로 ‘특별교부세 12억 원 확보’, ‘골목형상점가 25곳 확대’ 등의 값진 결실을 맺었다.

먼저 대외 평가 부문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지난 9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한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소상공인 활성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높게 평가받아 ‘지원 우수 단체’에 선정되며 ‘장관상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 ‘우수 지역 금융 협력 모델 발굴・지원사업 평가’에서는 지역 금융기관과 협력하여 소상공인에게 포용적인 금융지원정책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기초단체 중 1위’를 달성하며 ‘지역 금융 협력 우수 지자체’에 이름을 올려 포상으로 ‘장관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

공모사업 대표 실적으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마트빌리지사업’에 참여해 ‘소상공인 지원센터 조성’, ‘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 구축’ 등에 필요한 ‘사업비 10억 원(특별교부세)’을 확보한 사례를 들 수 있다.

아울러 북구는 올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민생경제 회복 상생 기금 32억 원’을 조성했고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골목상권 소상공인을 돕고자 법․제도권 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골목형상점가’를 ‘25곳’까지 확대 지정하며 온누리상품권을 통한 주민들의 경제적인 소비와 침체된 골목상권 살리기 기반을 마련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올해 이룬 소상공인 지원성과는 생업 현장에서 소상공인들과 함께 호흡하며 체감형 지원사업을 발굴․추진하고자 구슬땀을 흘린 전담 부서 노력 덕분”이라며 “지역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은 만큼 앞으로도 소상공인 지원 분야를 구정 역점 과제로 설정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 중구, 뿌리축제에서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제16회 대전효문화뿌리축제 기간 중,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축제 첫날인 26일 뿌리공원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 주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리플릿과 홍보물 배부, 현장 안내 등을 통해 예

전북도 음악으로 하나된 노사,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27일 한국소리문화전당 야외공연장에서 노사 모두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노사화합가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지난해 첫 출범의 성과를 발판 삼아 기업과 노동자가 함께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서 한층 더 풍성하게 꾸며졌다. 단순한 경연을 넘어, 지역 노동자와 경영자, 시민들이 음악으로 하나되어 공감대

가족과 함께 듣는 청소년의 가을 하모니,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오는 10월 25일 온누리아트홀에서 제11회 수원시청소년합창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는 이재호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30명의 현 단원 합창 △졸업 단원 독창 △혼성 3중창 등 안무 퍼포먼스를 곁들인 다채로운 무대로 꾸며진다. ‘함께, 노래해요’라는 타이틀곡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곡들을 통해 관객에게 화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