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지원청 평촌중학교 생태전환교육의 교과연계 숲체험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4 11:20:49
  • -
  • +
  • 인쇄
‘평촌중앙공원에서 봄봄봄’이라는 주제로 봄꽃의 비밀을 찾아보는 체험활동을 통해 생태적 지혜(Eco-sophia)를 바탕으로 삶의 활력 찾기
▲ 안양과천교육지원청 평촌중학교 생태전환교육의 교과연계 숲체험 운영

[뉴스스텝] 안양 평촌중학교는 5월 7일 ~ 6월 2일 평촌중앙공원에서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숲해설사와 함께하는 숲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생태전환교육의 일환으로 과학교과와 연계하여 숲체험활동을 하고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생태환경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자연보호의 필요성을 느끼고 생태 감수성을 함양하여 생태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숲체험 프로그램은 공원에서 살고있는 식물과 애벌레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오감으로 느껴보면서 관찰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자연 속에서 진행되는 창의적 협동 놀이와 오감 체험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숲이 주는 치유적 기능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숲해설가의 안내에 따라 학생들은 공원 식물 관찰하기, 창의적 협동 놀이, 애벌레 감각 알아차리기 등의 체험하는 활동을 팀별 미션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무의 나이도 알아보고 안대를 쓰고 직접 애벌레가 되어 애벌레의 감각도 느껴보고 나무의 꽃과 열매를 관찰하여 생활 속에 응용되어 사용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숲의 생태를 체험하는 속에서 자연의 감사함을 깨달은 유익한 시간이다. 또한, 활동 속에서 숲이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함으로써 지구 온난화를 늦추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배우고, 나무 한 그루가 지닌 환경적 가치와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숲체험을 통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 태도를 고민하며, 기후변화 대응의 주체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체험활동에 참여한 1학년 이○○ 학생은 “안대로 눈을 가리고 상상 속 애벌레가 되어 오감으로 느껴도 보고 은행나무 숫꽃과 단풍나무 씨앗의 모양을 관찰하고 프로펠러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고 숲해설사님이 주신 잦을 먹으며 입속에 더해지는 고소함도 좋지만 솔향기와 이팝나무의 탐스러움이 주는 쉼에 힐링되어 좋았어요. 처음 해보는 톱질에 다치지는 않을까 내심 걱정도 됐지만, 선생님의 친절하신 지도 덕분에 나무를 잘 자를 수 있었고 사포질로 매끄럽게 만든 나무도막을 이용하여 알까기 팀대항전을 하던 중 둥근 나무도막이 굴러가다 세로로 세워진 순간 당황해하는 친구 모습에 웃음이 났습니다. ”라고 말했다.

평촌중학교 강화천 교장은 “학생들이 생태체험을 통하여 탄소중립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자연환경의 소중함과 숲의 중요성을 깨달아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실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 북구, '2025년 제2회 영유아학부모교육'실시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지난 11월 5일 오전 10시 30분 경북대학교 효석홀에서 어린이집‧유치원 학부모 500여 명을 대상으로'2025년 제2회 영유아 학부모교육'을 실시했다.실전 육아 멘토인 남아미술교육전문가 최민준 대표를 초빙해 ‘반드시 효과보는 아들 코칭 노하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이론 강의 대신 부모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맞

북구청, 금호동 등 5개소에 공영주차장 91면 조성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금호동 등 6개소에 사업비 7천만원을 투입하여 총 91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11월부터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북구청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역 내 인근 공한지(국‧공유지 및 사유지)를 활용, 소규모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한 후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는 사업을 올해도 추진했다.올해는 금호파크골프장 개장 이후 금호·사수지구 일대에 차량 유입이 크게 늘어나 주차난이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열어

[뉴스스텝]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고, 1인 가구 어르신과 차상위계층 등 220여 가구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번 행사에는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총 44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갔다. 특히 경기농식품 나눔문화확산 사업(경기농수산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김장김치를 나눴다.한경숙 부녀회장은 “이번 김장 김치가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