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3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9 11:20:34
  • -
  • +
  • 인쇄
“지역의 미래, 청소년의 목소리로 지역 문제 해법 찾기”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3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 운영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15일 청소년 사회참여 학생동아리 50명을 대상으로 ‘2023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소셜픽션 기법을 활용하여 20년 후 지속 가능한 강원지역의 미래를 상상해 보고, 실천 방안을 도출하는 활동을 했다.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가정마다 수소 가구단지 조성으로 에너지 자립 △탄소 없는 대중교통시스템 △원형공간으로 새로운 신도시 건설 △태백산맥에 도시 건설 △노인병 맞춤 무인 병원 설립 △감자의 세계화 △환경 학교 설치 및 운영 △친환경 탄소포집 공장 설립 등을 제안했으며, 휴가철 쓰레기 문제와 로드킬 문제에 대해서도 토론을 벌이며 더 살기 좋은 강원지역의 발전 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한편, ‘2023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는 춘천, 원주, 정선, 양구, 횡성, 고성, 삼척 지역의 19개 학생동아리 300여 명이 참여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저출산 및 고령화 인구 문제 해결 △이동과 소통이 자유로운 도시 만들기 △지역사회 역사 및 관광지 홍보 영상 제작 △지역사회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등 각 동아리가 선정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주제로 올해 10월 말까지 전문가와의 멘토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청소년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지역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스스로 기획하고 도전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더 나은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상상하는 넓은 시각과 통찰력을 갖게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월군,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제7회 천제(天祭) 봉행 거행

[뉴스스텝] 영월군은 오는 11일 제47회 영월군 농업인의 날을 맞아 영월 농업의 풍년과 군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천제봉행을 스포츠파크 광장에서 거행한다. 2019년부터 시작하여 제7회를 맞이한 영월군 천제 봉행은 매년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며 한 해 동안 수확한 농산물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다가올 새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하늘에 제를 올리는 전통문화 행사이다. 영월군, 영월군의회 등 행정·유관기

남해군 미조면 노구항, '2026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선정

[뉴스스텝] 남해군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6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어촌회복형)’ 공모에서 미조면 노구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낙후된 어촌의 생활·경제 여건을 개선하고, 어촌 내 신규 인력 유입과 지역 활력 제고를 목표로 추진되는 해양수산부 대표 공모사업이다.남해군은 공모 준비 단계부터 지역 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 간담회를 통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등

“울산시, 주소정보시설로‘여성안심귀갓길’밝힌다”

[뉴스스텝] 울산시는 여성의 야간 보행 안전을 높이고 주소정보시설의 활용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여성안심귀갓길 도로명 엘이디(LED) 경관조명 설치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민선 8기 시민 체감형 역점사업인 제2차 ‘울부심 생활 플러스’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사업 대상지는 북부·남부경찰서와 북구 명촌7길 남구 무거동 울산과학대 남구 달동 여성안심귀갓길(달동주공 1단지 주변) 남구 달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