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치매예방 AI돌봄 로봇 '효돌이·효순이' 이용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6 11:25:48
  • -
  • +
  • 인쇄
돌봄로봇으로 인지저하 및 경도인지 장애 어르신의 건강한 일상생활지원
▲ 효돌이·효순이

[뉴스스텝] 양양군은 돌봄이 필요한 인지저하 및 경도인지장애(치매 전 단계) 어르신을 대상으로 AI돌봄 로봇인 ‘효돌이·효순이’ 이용을 지원한다.

군은 인지저하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의 인지강화 활동을 지원하여 치매증상 지연과 건강한 노후 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이 달 중 지역 어르신 20여명에게 돌봄 로봇 ‘효돌이·효순이’를 대여하기로 했다.

어르신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돌봄 로봇은 음성과 터치방식으로 작동되는 AI 로봇으로, 목과 가슴에 달린 센서로 어르신의 움직임을 감지하며, 지정된 시간동안 동작감지 범위 내에서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으면 보호자 또는 치매안심센터 담당자에게 자동 연락이 가도록 되어 있다.

또한 귀·손·허리 등 특정부위를 만지면 안부인사·노래·말벗 등 다양한 정서안정 서비스가 지원되며, 식사·취침·약복용·치매예방체조 등 건강관리를 위한 음성알람 기능과,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퀴즈·화상놀이·옛 이야기 등 치매예방 뇌 운동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특히, 보호자 휴대폰으로 돌봄로봇에 어르신에게 안부를 묻거나 음성메시지를 보내면 어르신에게 전달해주는 기능도 갖췄다.

이처럼 돌봄 로봇은 어르신들과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어르신의 고립감, 우울감을 해소하고, 건강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지장애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하여 돌봄 체계를 더욱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고위직이 먼저 바꾼다! 성평등 조직문화 확산 앞장

[뉴스스텝] 속초시는 11월 10일 시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이병선 시장을 비롯한 5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44명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 및 도란도란 토론으로 키우는 성인지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등 4대 폭력 예방을 위한 법정 의무교육으로, 단순한 강의식이 아닌 토론과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속초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사회의 성인지 감수

이천시 관고동, 챗지피티(Chat GPT) 2급 자격 과정 운영

[뉴스스텝] 이천시 관고동 주민자치회는 전국민 인공지능(AI)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직원, 학습센터 강사, 주민자치위원 등 14명을 대상으로 챗지피티(Chat GPT) 2급 자격 과정을 11월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운영한다고 밝혔다.관고동 주민자치학습센터는 지난 8월 행안부에서 발표한 전국민 인공지능(AI) 전사화 초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내년도 전국민 인공지능(AI) 교육 전면 시행에 앞서 인공지능(A

경상남도의회, 직업교육 취업률 급락·이주배경학생 지원확대… “학생 중심 정책 전환” 촉구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찬호)는 제428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기간 중 4일차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밀양교육지원청, 창원교육지원청, 창원도서관, 교육정보원을 대상으로 교육행정의 현안과 정책 추진 실태를 점검했다. 이날 감사에서는 직업교육 취업률 하락, 체육행정의 편중 운영, 이주배경학생 지원 미비, 과밀학급, 미래학교공간재구조화 사업, 교원 성희롱 재발 방지 등 교육현장의 주요 문제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