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4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5 11:30:35
  • -
  • +
  • 인쇄
양자(Quantum)로 설계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
▲ 강원도청

[뉴스스텝] 강원도는 16일 오후 1시,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에서 “양자(Quantum)로 설계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이란 주제로 「제4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을 개최한다.

본 포럼에서는 양자정보기술 분야 국내 기초연구 핵심거점 구축을 위해 양자기술 혁신연구센터(IRC) 유치 및 양자클러스터 조성 전략 등을 각계 전문가들이 논의할 예정이다.

1부 세션에서는 ‘2차 양자혁명의 전개’를 주제로 미래양자융합포럼 김재완 의장이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며, 이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재욱 양자기술개발지원과장이 ‘정부 양자정보기술 육성 전략’에 대해 주제발표할 예정이다.

2부 세션은 종합토론으로, ‘양자컴퓨팅 개방형 연구플랫폼 구축 방안’을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종합토론은 한림대학교 박성수 교수(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양자기술연구단장)를 좌장으로, 한림대학교 장문규 나노융합기술연구소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정진 양자기술연구본부장,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윤강준 부산의료수학센터장, 연세대학교 이학배 교수, 고려대학교 최만수 교수, 미래양자융합포럼 김효실 미래양자융합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그간 강원도에서는 양자정보기술 기초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림대와 협력하여 양자기술강원연구소 개소 및 자문단 발족, 국제포럼 개최 등 양자기술 분야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에 힘써 왔으며, 국가 공모과제인 “경량형 무선 양자중계 플랫폼 개발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109억 원을 확보하고, “양자정보과학 융합전문인력 양성센터 운영”에 한림대가 참여하여 국비 242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

강원도는 미래 혁신을 이끌 양자기술에 대해 관련 학계 및 연구계와 협업하여 지역특화산업(모빌리티, 헬스케어, 안전 등) 융합 다양한 신산업 모형(모델)을 발굴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양자 산업생태계를 강원도에 조성하고 향후 국가 양자클러스터로 지정받을 계획이다.

정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첨단 신산업과 강원도의 청정환경이 융합하는 글로벌 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양자분야 혁신연구센터 유치와 강원특별법 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의 마음을 가득 채우는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뉴스스텝]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정성껏 만든 반찬을 손수 포장하며 따뜻한 마음을 담았다.지난 8일 실시한 반찬 나눔 행사에 부녀회원 14명이 참여해 직접 조리한 깍두기 김치, 두부조림, 가지무침 등 다양한 반찬을 마련하여 독거 어르신과 저소득 가정 50여 가구에 전달했다.새마을부녀회는 매달 정기적으로 반찬 나눔 봉사활동을 이어가며 정성껏 만든 따뜻한 반찬으로 이웃에게 마음을 전하며 지역사

울진군 철도 타고 책 향기 가득한 울진으로 9월,‘책과 함께하는 가을’펼쳐진다

[뉴스스텝] 경북 울진군은‘독서의 달’인 9월을 맞아 울진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책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관내 도서관 10곳에서 풍성한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북울진도서관 경상북도교육청 울진도서관 울진남부도서관 등 3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흥부 울진 근남 매화 기성 평해 온정 작은도서관 등 총 7개의 작은도서관에서 각 일정에 맞게 진행된다. 울진군은 이번 독서문화 행사는 아이부터 어르

경남투자경제진흥원, 도내 청년과 함께 기업 탐방

[뉴스스텝]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은 12일 ‘제3차 도내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거주 청년 30명이 경남의 대표 첨단 제조 기업, 두산에너빌리티(주)와 훌루테크(주)를 탐방했다고 밝혔다.먼저 훌루테크(주)를 방문해 기업 소개와 함께 주요 생산 현장을 둘러본 후 인사담당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청년들은 실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유압 기계 제조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며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