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어르신 안부 묻는 우유배달 사업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7 11:15:50
  • -
  • +
  • 인쇄
고독사 제로(ZERO)도시 추진 일환, 신흥사 협조 얻어 100가구 평생 우유배달
▲ 속초시청

[뉴스스텝] 속초시가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고독사 제로(zero)도시'를 선포·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 신흥사의 협조를 얻어 홀로 어르신 100가구에 멸균우유 1팩(연간 3천650만 원 상당) 평생지원사업을 2023. 6월부터 확장하기로 하는 한편, 이들에게 매일 우유를 배달해줄 노인일자리 사업 대상자를 수시 모집한다.

시에서는 지난 4월부터 관내 80세 이상 홀로 어르신 1,700가구 전 가구를 대상으로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사장 호용한 옥수중앙교회 목사)과 손잡고 매일 아침 1팩의 우유를 전하면서, 이들의 안부와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는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70가구를 대상으로 시작한 우유배달 사업을 이번에 신흥사의 협조를 얻어 170가구로 확장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속초시는 한국전쟁 이후 이북에서 내려온 실향민들이 집단정착촌을 형성해 곧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고 현재까지 긴 세월을 살아온 분들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이제는 고령으로 인해 홀로 일상생활이 사실상 어려워 이들의 안부 확인을 위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본 사업은 속초시가 지난 3월 14일 문을 연 ‘공공이불빨래방 노인 일자리 사업’참여 노인 인력을 활용해 관내 80세 이상 홀로 거주하시는 어르신 70가구에 고독사 예방을 위해 우유를 배달하고, 문앞에 우유가 쌓여 있을 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노인이 노인을 돌봐주는 이른바 노노케어 사업이다.

사업 대상자에게는 매일 아침 멸균우유 1팩(1팩 1,000원 상당, 매년 365,000원, 총사업비 6,200만 원)이 평생 배달되면서 배달원으로부터 안부 확인과 돌봄서비스를 받게 된다.

2023년 4월'어르신 고독사 제로(zero)도시, 속초!'선포 이후AI(인공지능) 돌봄로봇 60가구 설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1,400가구 지원,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응급장비 698가구 설치, 노인일자리 노노케어(공익형) 90가구 지원, kt 안심플러스사업(안부전화) 400가구를 확대 지원 등 어르신 안부와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금년 5월 말 현재 속초시 인구 8만 3천 명 중 6,000여 가구가 홀로 어르신 가구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 진입과 사회 양극화의 그늘 속에서 많은 어르신들이 가장 외로운 죽음을 맞으시는 것을 참으로 아타깝게 생각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우리 속초시에는 북한에 고향을 두고 정착하신 피난민 1세들이 하나 둘 씩 떠나시게 되어 이들의 고독사 방지를 위해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본 사업이 더욱 확대되어 안타까운 생의 마감을 막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동군, 하동형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뉴스스텝] 하동군은 지난 2일 군 안전생활교육장에서 ‘2026년 상반기 하동형 일자리사업’ 참여자 48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안전사고 없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으며 사업 내용 안내 산업재해 유형별 분석 동절기 취약 건강장애 및 관리 방법 산업재해별 응급처치 심폐소생술(CPR)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하동군은 2023년 공공근로사업을 지역 여건에 맞게 개편한 ‘하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기탁하며 '지역상생' 실천

[뉴스스텝] 예천군은 4일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 임직원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십시일반 모금한 고향사랑기부금 23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는 예천군의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든든한 파트너’로서, 예천군과 긴밀하게 협조하며 수리시설 유지관리 양수장 및 배수장의 적기 운영 가뭄 대비 용수 확보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로 어려움을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026년 맞춤형 복지제도 건강관리 방식 대폭 개선!

[뉴스스텝]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는 2026년부터 맞춤형 복지제도 중 건강검진비 운영 방식을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번 운영 방식 개선은 건강검진 대상 교직원에게 건강검진비를 미리 배정하고 복지포인트를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직원과 학교 담당자 모두의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교직원은 건강검진비를 지급받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