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3년 노인장애인분야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6 11:20:51
  • -
  • +
  • 인쇄
소득·일자리 지원, 돌봄 강화, 장애인시설 확충 등 지원 확대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 노인장애인과는 2023년 한 해 약 3,604억 원의 복지 예산을 투입, 제주시 노인·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자리·돌봄을 한층 강화하여 내실있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득·일자리 지원, 돌봄 강화, 장애인시설 확충 등 지원 확대를 위해 2023년 노인장애인 분야 예산은 3,6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3억 원(12.2%) 증가했다.

노인복지 분야를 살펴보면, 노인들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5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3개 사업에 6,282명에 대한 일자리가 제공되며, 노인일자리 수행기관도 7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 운영하며, 지역 편차 없는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경로당 냉방비는 월 10만원에서 11.5만원으로, 난방비는 월 32만원에서 37만원으로 인상되고, 노인무료급식 지원단가는 4,500원에서 5,500원으로 인상되어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등 어르신 생활지원이 확대된다.

어르신들의 쾌적한 여가 공간 개선을 위해 경로당 신·증축과 노인복지회관 승강기 설치 등 기능보강사업비로 34억 원이 지원되어 어르신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에 87억원이 지원되며, 홀로 사는 노인에게 지원하는 냉·난방비도 8만5천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된다.

또한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2,078대와 말벗로봇 50대를 설치·보급해 어르신의 안전을 살핀다.

장애인복지 분야를 살펴보면, 장애인 생활안정 및 소득보장을 위해 장애인연금을 월 38만 8천원에서 40만 2천원으로, 장애수당은 월 4만원에서 6만원(시설 1만원)으로 인상 지원한다.

장애인 자립지원 및 돌봄강화를 위해 38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3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증장애인 교통비, 상해보험 지원 등 시책사업을 추진한다.

발달장애인의 활동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주간활동서비스 이용시간을 확대하고, 활동지원 급여 차감 없이 일 6시간 서비스를 기본형으로 지원하며, 확장형(일 8시간)인 경우 차감을 축소(월 56시간 → 월 22시간)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부지역 장애인거주시설 부족을 해소하고 장애인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형 장애인단기거주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6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31명에게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며, 장애인의 접근성 및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장묘문화 분야를 살펴보면, 2022년 41억 원을 투입해 새롭게 조성한 용강별숲공원은 이용 편의를 위해 추가로 2억 원을 편성해서 헌화대 등 부대시설 주변 공사를 추진하며, 장례 문화 인식개선 홍보를 강화하고 자연 친화적인 장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주시 노인장애인과장은 “노인·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체감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할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대회 개최

[뉴스스텝] 천년 전나무 사이를 맨발로 걸으며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 대회”가 오는 20일 평창 진부면 오대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월정사 금강교를 출발해 전나무 숲길과 일주문을 지나 다시 월정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약 2km 코스에서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참가비는 1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약 1만원 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영광사무소, 무‧배추 새로 심으셨나요? 농업경영체 등록 변경신고하세요!

[뉴스스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영광사무소은 농업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품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무·배추 등 추계작물 정기변경 신고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정기 변경신고 기간에는 무․배추 등 추계작물의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 사항(품목ㆍ농지 추가 또는 삭제 등)이 있으면, 영광농관원 사무소에 전화·방문하거나 콜센터(1644- 8778), 온라인서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 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

[뉴스스텝]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7일 올 한 해 추진된 주요 기술보급 사업의 성과 공유·우수 사례 도출·개선 방안 논의를 위해 ‘2025년 작물환경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심관 느티나무실과 시범사업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충북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와 시범사업 참여 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시범사업 종합평가 및 우수사례 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