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속초문화관광재단 출범 3주년 맞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9 11:30:04
  • -
  • +
  • 인쇄
속초시 문화예술관광의 미래 100년을 준비
▲ 속초시청

[뉴스스텝] 재단법인 속초문화관광재단이 2월 10일 출범 3주년을 맞이한다.

속초문화관광재단은 속초시가 문화예술적 가치 증진이라는 공공이익을 실현하고 지역문화정책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20년 2월 출연한 기관으로 최초 ‘속초문화재단’으로 설립됐고,

지난해 5월부터는 문화예술과 급변하는 관광 축제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내 축제 기획 및 평가, 관광 진흥사업 추진 등 사업분야를 확대하여 속초문화관광재단으로 기관명을 변경하고 기존 공연사업팀을 문화관광축제팀으로 개편하는 등 조직을 한차례 정비했다.

그간 속초문화관광재단은 지역 문화예술 정책 수립·자문 및 예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속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결과로 출판물, 영상 등을 제작하여 기록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또한 아트페어, 그래피티 아트, 유명작가 토크콘서트, 음악·미술·문학·영상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합한 인문학프로그램,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들의 문화와 인생 이야기를 엮은 속초인물수첩을 추진하여 그동안 지역에서 쉽게 경험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장르의 전시·공연·행사를 시도하면서 시민·관광객의 호응과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무엇보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시민이 중심이 되어 문화를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문화적 삶 확산을 위해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을 추진해 온 결과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제5차 예비 문화도시’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이 밖에도 실향민문화축제, 설악문화제와 같은 대표 지역향토축제를 시로부터 위탁받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속초시 문화·예술·관광분야 우수 정책 실현과 시민의 문화복지 향상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이병선 속초문화관광재단 이사장(속초시장)은 “올해 재단 출범 3주년이자 속초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는 행사를 집중 추진하고, 속초시 문화예술관광 미래 100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제5차 법정 문화도시 선정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세대 간·성별 간·시민과 관광객·민간과 정책수행자 등이 모두 함께 문화를 향유하고 공존할 수 있는 재단을 만들기 위해 애쓰겠다.”라고 소회와 목표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이들이 안전한 정읍”… 11일 정읍역서 성폭력 예방 캠페인

[뉴스스텝] 정읍시청소년성문화센터가 오는 11일 정읍역 광장에서 아동 성폭력 근절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행사는 제20회 ‘아동 성폭력 추방의 날’을 기념해 아동 대상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이번 캠페인은 도내 4개 권역 센터가 연대해 추진된다. 정읍을 비롯해 전주, 군산, 익산의 청소년성문화센터가 같은 시간대에 각 지역 거점에서 동시에 캠페

신안군정보화연구회, 청년 강사가 뜬다!

[뉴스스텝] 신안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월 5일 지도읍 이장단 워크숍 현장을 찾아 마을 행정 업무와 주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리더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신안군농업기술센터가 새롭게 도입한 ‘매주 월요일 농업인 정보화 상시 교육’ 소식을 접한 지도읍 이장협의회장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센터의 유익한 교육을 이장단 워크숍 현장에서도 함께 공유

부산시의회 “부산의 다음 성장엔진, 신중년을 핵심 인력자산으로 활용해야”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임말숙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2)은 2월 6일 열린 제33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시 신중년 정책의 근본적인 방향 전환과 ‘부산형 신중년 활용 전략’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임말숙 의원은 “부산시가 2026년 신중년 일자리 사업에 약 20억 원을 투입해 6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지만, 예산이 확대된 것에 비해 정책에 대한 기대감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