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제12회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경창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07 11:30:10
  • -
  • +
  • 인쇄
대학부, 일반부 개인·단체를 포함하여 총 50개 팀, 152명 참여
▲ (리플릿)제12회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

[뉴스스텝] ‘제12회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가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양양문화복지회관 2층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는 조선시대 양양의 관노 출신임에도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세조로부터 악공으로 대우받은 소리꾼 ‘동구리’를 기리고, 우리 음악을 보전·전승하기 위해 2001년부터 개최해온 전통민요 경창대회이다.

양양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경창대회에는 전국에서 참여한 일반부 단체와 개인, 대학부의 소리꾼이 참여해 농요와 노동요, 어요 등 전통민요 실력을 겨루게 된다.

11월 8일 예선과 9일 본선을 통해 통합대상 1개 팀과, 일반부 단체 최우수․우수․장려 4개 팀, 일반부 개인 최우수․우수․장려 4개 팀, 대학부 최우수․우수․장려 3개 팀, 동구리 소리상 10개 팀으로 총 22개 팀을 시상할 예정이다.

특히 11월 9일 본선 경연에 앞서 세조대왕의 행차를 복원·재현하는 행사를 거행하는 등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해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의 역사적 유래를 알리고, 한가람풍물패, 여울소리민요단, 강원민요연구원 등의 초청공연이 열려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다.

대회 관계자는 “대중적 명창보다는 전국 곳곳에 산재한 진정한 소리꾼을 발굴하는 행사로 동구리 경창대회를 진행하고있다”며, “이번 경창대회를 통해 국악 인재를 발굴하고, 계속해서 지역의 문화콘텐츠로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통시장에서 장보고, 온누리상품권 환급받으세요

[뉴스스텝] 울산시가 농축산물, 수산물 가격 부담 완화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실시한다.이번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며, 오는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국내산 농축산물·수산물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 금액의 최대 30%, 1인당 최대 2만 원까지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준다.농축산물 행사에는 중구 태화종합시장·우정전통시

광주 북구의회, ‘2026년도 첫 정례표창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광주 북구의회는 지난 4일,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2026년도 새해 첫 정례표창 수여식을 개최했다.이번 수여식은 투철한 봉사 정신으로 지역 발전과 주민 화합에 앞장선 구민 21명과 공무원 10명을 선정해,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다.이날 행사는 박지현 전자바이올리니스트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표창패 수여, 축하 인사 및 기

경기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수립. ‘안전하고 편리한 고향가는길’ 조성

[뉴스스텝]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한 설 귀성길 조성을 위해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을 ‘2026년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시외버스 증차, 도로정보 실시간 안내, 긴급도로 복구 체계 구축 등 적극 대응한다.이번 대책은 대중교통 수송능력 확대 교통량 분산 교통편의 증진 교통안전 관리 강화 대설 발생시 대응대책 추진 등 5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대중교통 수송능력 확대도는 먼저 시외버스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