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한기, 영화가 시작된다 ‘완주 농한기영화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08 11:30:15
  • -
  • +
  • 인쇄
▲ 농한기, 영화가 시작된다 ‘완주 농한기영화제

[뉴스스텝] 바쁜 농번기 철이 지난 농한기, 완주군에서 영화가 펼쳐진다.

완주미디어센터와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가 지원하고 고산권벼농사두레가 진행하는 ‘제5회 농한기영화제’가 완주미디어센터에서 오는 11일부터 16일까지 열린다.

올해 영화제는 주관기관이 주도해 오던 지난 행사와 달리 주민공동체 ‘벼농사두레’가 작품 선정과 진행을 맡았다.

벼농사두레는 전업농부터 레저농까지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는 농사공동체로 농사 협업뿐 아니라 공부 모임, 정월대보름 행사 등 다양한 농번기, 농한기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미디어센터에서는 11일 월요일 '위대한 작은 농장'을 시작으로 12일 '다섯 번째 흉추', 13일 '행복의 속도', 14일 '괴인', 15일 '버텨내고 존재하기'까지 매일 저녁 7시 독립영화 한 편을 상영한다. 상영이 끝나면 벼농사두레가 주도하는 소감 나누기와 뒤풀이가 이어진다.

이어 16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완주미디어센터가 제작 지원한 단편영화 '대간선수로'와 '핑계' 시사회가 열린다. '대간선수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모사업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이며, '핑계'는 지역주민이 시나리오를 쓰고 연기자와 스태프로 참여한 로컬시네마다.

11일과 15일 오후 2시부터는 영화상영과 특강을 결합한 ‘미디어인문학’이 예정되어 있다.

미디어인문학은 미디어를 매개로 인문학을 들여다보고자 기획한 완주미디어센터 연중기획 교육프로그램이다.

11일에는 지역활동가 신미연 씨가 영화 '느티나무 아래'를 함께 보고 환경과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며, 15일에는 지역에서 영화를 만들고 있는 임혜령 씨가 올해 무주산골영화제 상영작인 자신의 영화 '종 Bell'을 통해 철학과 영화에 관해 이야기한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마을 주민을 고려해 11일 저녁에는 동상 밤티마을을 시작으로 ‘마을로 찾아가는 농한기영화’도 운영한다.

차남호 벼농사두레 대표는 “농한기는 농부들에게 있어 배움과 충전의 시간이다. 그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기에 자연스레 미디어센터 농한기영화제에 관심이 생겨 참여 제안을 했다”며 “전업농부터 레저농까지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벼농사두레처럼 지역주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영화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영화관람은 모두 선착순 무료 입장이며, 자세한 내용은 완주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2년 연속 2등급 쾌거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2등급을 획득하며, 기초시의회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우수한 청렴 성과를 거뒀다.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체감도(60점) 청렴노력도(40점)를 종합해 산정된다. 전화 및 온라인 조사를 병행해 직무관계자, 전문가

충남사회서비스원,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충남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은 12월 10일 충청남도의회 101호에서 ‘충청남도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정책연구실에서 진행한 기본과제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자치법규 개정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집담회에는 신순옥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옥 원장, 송미영 정책연구실장, 맹준호 연구위원, 정덕진 사회보장연구팀장,

성남시, 대장동 범죄수익 5,173억 원 가압류 인용 '쾌거'… 검찰 추징액 넘어서

[뉴스스텝] 성남시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일당들을 상대로 제기한 가압류 신청에서 검찰의 추징보전 청구액을 뛰어넘는 5,173억 원의 인용 결정을 이끌어냈다.시는 23일 오전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까지 법원으로부터 총 5,173억 원 규모의 가압류 인용 결정을 받았다”며 “이는 검찰이 형사재판에서 청구했던 추징보전액(4,456억 원)보다 717억 원 더 많은 금액”이라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성남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