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누구나 논농사?’ 보성초, 지역 사회 연계 신평 생태 마을 모내기 체험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0 11:10:14
  • -
  • +
  • 인쇄
▲ 성초 지역 사회 연계 신평 생태 마을 모내기 체험

[뉴스스텝] “손 모내기가 뭐예요?, 우리 지역에서도 쌀을 생산할 수 있나요?”

제주도교육청 보성초는 7일 9시~12시, 3, 6학년 학생들이 마음과 마을 살리기를 목표로 신평리와 제주대학교가 힘을 모아 추진하는 ‘심평(心平)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번 체험은 학교 특색 반영 주제 중심 수업 운영에 따른 꿈담왓 지킴 '생태환경교육' 지역 사회 연계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본교 3, 6학년 학생이 마을 전통 손 모내기 체험, 페트병에 벼 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 지역의 과거에 어떤 문화를 가지고 생활했는지 직접 체험했다.

일회성 체험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인 활동으로 계획되어 벼를 수확하기 전에 논길 걷길 명상과 학생들이 직접 가을걷이 행사에도 참여하고, 우리 지역의 자랑인 신평 곶자왈 체험을 통해 자연이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학교 관계자는 “제주 지역에서 논농사 체험을 하거나, 농부가 직접 경작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가 없어 아쉬웠었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농부들의 고마움을 알 수가 있어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보성초등학교에서는 2024년부터 제주형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꿈담왓 글로컬(Glocal) 세계 시민교육’ 구현을 위해 삶과 연계된 배움의 장 실현을 목표로 마을 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다양한 마을 연계 프로그램과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체험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여 우리 마을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심을 키우며, 자신의 역할과 책임감을 높이고,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의식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도 부산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선포식'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3일) 오후 2시 시청 7층 의전실에서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회장 구정회)와 함께 '2026년도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선포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은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가 주관하며, 2026년도 적십자회비 '희망나눔 국민성금' 모금 시작을 알리는 뜻깊은 자리이다.동시에 적십자사의 인도주의 활동 가치를 높이고 동참 분위기 확

2026년 중기부 예산, 16.5조원 규모로 국회 통과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6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총지출 규모가 2025년 본예산(15조 2,488억원) 대비 1조 2,745억원 증가(8.4% 증가)한 16조 5,233억원으로 의결·확정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정부에서 대폭 축소됐던 중소기업R&D 투자가 이번 ’26년 예산에서는 복원을 넘어 대폭 확대된 것이 큰 특징이다.중기부는 ’26년 예산을 통해 소상공인의 회복과

새마을운동의 중심 부산, '2025 부산새마을지도자대회'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3일) 오후 3시 부산광역시청 1층 대강당에서 '2025 부산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 지역사회 발전과 나눔을 통해 공동체 정신 확산을 위해 헌신한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2025년 주요 성과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장 및 시의원, 구청장 및 군수, 구․군의장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