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전주단오’로 전주시민의 안녕과 풍년 기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1:10:22
  • -
  • +
  • 인쇄
시, 오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덕진공원 일원에서 ‘2025 전주단오’ 행사 개최
▲ 포스터

[뉴스스텝] 우리나라의 5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옷날을 기념해 전주시민의 안녕과 한 해의 풍년을 기념하는 전주단오 행사가 열린다.

전주시는 오는 31일과 6월 1일 이틀간 덕진공원 일원에서 ‘2025 전주단오’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전주단오 행사는 시민의 안녕과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풍년기원제와 신명 나는 풍물놀이, 타악연희원 아퀴의 축하 공연으로 문을 연다.

이어 전주단오의 전통 프로그램인 △풍년기원제 △전주단오 장사씨름대회 △창포물 머리감기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창포물 머리감기를 비롯해 유희적 성격을 담은 다양한 물놀이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될 예정이다.

또한 전주단오 장사씨름대회의 경우 첫날 초등부 경기가 진행되며, 둘째 날에는 성인부 경기가 치러진다. 또, 전문선수단의 시범경기도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전주단오 행사에서는 시민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세시풍속 및 전통공예품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종지윷놀이, 쌍륙, 고누, 제기차기, 투호) △단오등 소원지 적기 △연꽃등 띄우기 △한복체험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동시에 올해 전주단오 행사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행사장인 덕진공원에는 전주지역 봉사단체와 함께하는 지짐이 먹거리 부스와 다양한 메뉴의 푸드트럭이 준비되며, 전통다과와 디저트들도 행사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올해 전주단오 행사에서는 △검무공연 △비보잉서커스 △탈바꿈놀이 △버스킹공연 △LED미디어퍼포먼스 △불꽃 퍼포먼스 △전주시립국악단 공연 등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풍성한 공연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또, 덕진공원 내 맘껏숲놀이터와 연화정도서관 등 곳곳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과 전통악기 연주 등 다채로운 공연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노은영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올해 전주단오는 아이들에게는 전통 풍습 배움의 장,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단오가 살아날 수 있는 전통 프로그램과 더불어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함께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과 지속적인 원형 발굴을 통해 전주단오가 국가무형유산에 등재되고 뜻깊은 축제로 전승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 “정부조직개편 기후환경에너지부 신설에 맞춰 ESS 에너지자립섬 추진해야”

[뉴스스텝]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무소속, 미평·만덕·삼일·묘도)은 9월 16일 열린 제250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정부조직 개편과 COP33 유치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ESS 에너지자립섬’ 정책을 제안했다.송 의원은 “사도와 추도의 송전탑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흉물”이라며 “이제는 송전선 없이도 전력을 자급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그

경상원, 골목상권 자생력 강화 위한 역량 교육 3회에 걸쳐 성료…도내 상인회 140여 명 참여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골목상권 상인회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16일 오후 의정부도시교육재단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5년 골목상권 활성화 기반지원’ 사업 일환으로 노무, 상권 운영 등 다방면에서 상인회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2일(수원 컨벤션센터), 9일(안양아트센터)에 이어 이날 교육까지 총 3차에 걸쳐 권역별로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 함께 한 경

이재명 대통령, 세종 근무 공직자 격려오찬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세종청사에서 처음 개최한 국무회의 이후, 각 부처에서 국정과제 및 주요 현안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 공무원들과 따뜻한 오찬을 가졌다.참석자들은 '올해의 근로감독관' 출신 고용노동부 주무관, 강릉 가뭄 현장지원반으로 활동한 소방청 소방경, 해양수산부 직원들의 안정적 부산 이전과 정착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사무관, 공공갈등과 집단민원 해결의 전문가인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