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주민참여‘리빙랩’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7 10:50:38
  • -
  • +
  • 인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주민참여 리빙랩 발대식 개최
▲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주민참여 리빙랩 발대식

[뉴스스텝] 부여군이 군민과 함께 스마트도시를 만들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지난 14일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주민참여 리빙랩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홍은아 부군수를 비롯해 주민참여단 33명, 관계 공무원, 수행사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총 20억 원 규모의 사업이다. 주요 솔루션으로는 군민과 관광객이 체감할 수 있는 3개 분야로, ▲스마트폴 20개소 설치, ▲스마트 은빛쉼터 16개소 설치, ▲미디어아트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이 있다.

‘리빙랩’은 일상 속 다양한 도시문제들을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발견하고 직접 해결책 설계와 문제해결까지 하는 주민참여형 활동 모델이다. 사업 기간 중 총 4회의 ‘리빙랩’을 개최할 예정이다.

33명의 주민참여단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및 해결책 모색, △솔루션 사업 설계 적용방안 협의, △서비스 설치 현장 구축 장비 테스트 및 고도화 방안 도출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조력자(퍼실리테이터) 등 전문인력를 투입해 운영할 계획이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주민의 생활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는 중요한 사업이다. 주민과 함께 소통하여 만들어진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완성도 높은 스마트도시를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세종 근무 공직자 격려오찬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세종청사에서 처음 개최한 국무회의 이후, 각 부처에서 국정과제 및 주요 현안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 공무원들과 따뜻한 오찬을 가졌다.참석자들은 '올해의 근로감독관' 출신 고용노동부 주무관, 강릉 가뭄 현장지원반으로 활동한 소방청 소방경, 해양수산부 직원들의 안정적 부산 이전과 정착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사무관, 공공갈등과 집단민원 해결의 전문가인 국

부산 북구 덕천1동, 2025년 제2회 “함께 참여해요, 워킹데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부산 북구 덕천1동(동장 성희경)은 지난 10일 덕내골 그린봉사대와 함께 생활 속 걷기문화 실천과 보행 친화적 마을환경 조성을 위한 '함께 참여해요, 워킹데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는 덕내골 그린봉사대 20여 명이 참여해 만덕대로 일대를 걸으며 잡풀 제거와 쓰레기 수거 등 환경정비를 진행했으며, 주민들에게 생활 속 걷기 실천을 홍보했다. 성희경 덕천1동장은

(사)부산광역시 북구자원봉사센터 반려동물봉사단, ‘다함께 행복하개(犬)’ 수제 장난감 전달

[뉴스스텝] 부산북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강성환) 반려동물봉사단 ‘다함께 행복하개(犬)’는 지난 15일 부산 강서구 부산동물보호센터를 방문해 반려동물 양말목 장난감 50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반려동물봉사단은 반려인·비반려인·반려동물이 공존하는 지역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수제 간식 전달, 펫티켓 캠페인, 유기견 보호센터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강성환 센터장은 “현재 대한민국은 반려인 1,5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