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아동 제로’ 천안시, 아동학대 예방·사각지대 발굴 집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8 11:00:11
  • -
  • +
  • 인쇄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 계획 수립
▲ 천안시는 지난해 12월 19일 아동학대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뉴스스텝] 천안시가 아동학대를 예방부터 조기 발견, 피해 아동 보호와 재학대를 방지하기 위해 사각지대 발굴과 선제적 예방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

천안시는 2025년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계획을 수립하고 아동학대예방 및 사각지대 발굴, 재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에 집중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아동학대 신고에 체계적 대응과 사전 예방을 위해 지난해 1월 아동학대전담 ‘위기아동대응팀’을 신설하고 365일 24시간 출동할 수 있도록 11명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배치했다.

시는 지난해 아동학대 신고건 중 학대로 판정된 사례의 80% 이상이 가정 내에서 발생해 외부 포착이 어려운 만큼, 사전 예방과 사각지대 발굴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에 지난해 충청권에서 최초로 추진한 ‘아동학대 실태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올해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계획에 반영했다.

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체계 강화’를 목표로 지방세 고지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아동학대 신고 및 인식개선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스스로 의사 표현을 하기 어려워 학대 여부를 발견하기 힘든 미취학·사각지대 아동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에 아동학대 의심징후 체크리스트를 배포해 위기 징후 아동 조기 발견에 집중한다.

또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기 징후 아동 조사, 고위험군 아동 등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을 발굴한다.

아동학대를 줄이기 위해선 신고가 꼭 필요하다는 인식 개선을 위해 신고 의무 대상인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다함께돌봄센터 등 아동 이용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적극적으로 위기아동을 발굴할 계획이다.

지난해 2번 이상 학대로 신고된 재학대 발생 비율이 30% 육박함에 따라 재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남아동보호전문기관과 고위험가정을 대상으로 경찰합동점검,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 예비 부모, 출산 가정 등을 대상으로 출생신고, 예방접종 시 교육자료를 배부하고 충남아동보호전문기관과 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 교육도 확대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천안교육지원청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협업을 강화한다. 학교로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심리(역할)극 교육을 4회에서 20회로 확대한다.

‘학교종이 땡땡땡’, ‘하이클래스’, ‘e알리미’ 등 교육청 어플을 활용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아동학대 정의, 신고절차 및 대처요령을 배포할 예정이다.

천안시는 피해아동 회복 지원을 위해 아동학대 판정 수 대비 부족한 상담원 증원을 충청남도 등에 요청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아동학대 유관기관과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시민과 함께 시 특성에 맞는 각종 아동학대 예방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아동학대로부터 안전한 천안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대회 개최

[뉴스스텝] 천년 전나무 사이를 맨발로 걸으며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 대회”가 오는 20일 평창 진부면 오대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월정사 금강교를 출발해 전나무 숲길과 일주문을 지나 다시 월정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약 2km 코스에서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참가비는 1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약 1만원 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영광사무소, 무‧배추 새로 심으셨나요? 농업경영체 등록 변경신고하세요!

[뉴스스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영광사무소은 농업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품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무·배추 등 추계작물 정기변경 신고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정기 변경신고 기간에는 무․배추 등 추계작물의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 사항(품목ㆍ농지 추가 또는 삭제 등)이 있으면, 영광농관원 사무소에 전화·방문하거나 콜센터(1644- 8778), 온라인서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 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

[뉴스스텝]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7일 올 한 해 추진된 주요 기술보급 사업의 성과 공유·우수 사례 도출·개선 방안 논의를 위해 ‘2025년 작물환경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심관 느티나무실과 시범사업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충북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와 시범사업 참여 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시범사업 종합평가 및 우수사례 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