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교실 혁신, 연구회에서 시작된다! 도단위 교과교육연구회 상반기 결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8 10:35:30
  • -
  • +
  • 인쇄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소관 교과교육연구회 연수와 나눔 문화 확산
▲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소관 교과교육연구회 연수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유초등교육과 소관 도 단위 교과교육연구회 24개 팀이 상반기(하계) 연수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도 단위 교과교육연구회는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이 자율적으로 조직하여 교과 연구를 실천하는 교원학습공동체로 현재 57개 팀이 활동 중이며, 이 중 24개 팀이 유초등교육과 소관 연구회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교과교육연구회의 역할과 정체성을 강화하고, 중장기적 발전을 위한 질적 내실화에 힘쓰고 있다.

각 연구회는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 및 적용(학교자율시간 등)과 학생 주도형 수업(질문 기반 수업모델 등) 활성화를 위한 기본 과제를 수행하고, 연구회별 특색과제를 운영하는 등 교원 상호 간 동반 성장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있다.

지난 8월 9일 구미코에서 열린 ‘2025 경북수업나눔축제’에서는 연구회별 특색을 살린 수업나눔부스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

△초등수학교과교육연구회는 누구나 쉽게! AI와 함께하는 수학 디지털교과서 소개 △초등경제교과교육연구회는 주제별 경제금융교육 자료와 교수·학습 방법 공유 △초등정보교과교육연구회는 AI와 에듀테크를 접목한 디지털 수업 사례 제시 △초등수석교사교과교육연구회는 수업 질문 상담소 부스를 운영하여 교원의 참여도를 높였다.

또한 초등수석교사교과교육연구회는 지난 23일 구미봉곡초 연수실에서‘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을 주제로 전문 강사를 초청해 하계 연수회를 실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개념기반 탐구학습 수업 설계를 통한 학생 주도형 수업 적용 방안과 미래교육에서 수석교사의 역할을 함께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연구회의 오프라인 활동뿐만 아니라‘수업나누리’포털을 통해 연구 성과를 온라인으로도 공유하며 전문성 확산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하반기(동계)에도 연수회를 지속 운영해 더 많은 교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교과교육연구회는 교원들이 스스로 배우고 나누며 수업을 혁신하는 든든한 공동체”라며, “경북교육청은 교사들의 전문성이 학교 변화로 이어지고 나아가 지역교육 발전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교육지원청, 사교육 경감 정책 공유 및 향후 발전 방안 모색

[뉴스스텝] 울진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23일 14시,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2025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사업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울진 관내 초·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27명이 참석하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교육 경감 사업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운영 방향과 발전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타 복장 기사와 함께한 특별한 울진 여행

[뉴스스텝] 울진군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연말 분위기를 더한 ‘산타 관광택시’를 운행하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연말 추억을 선물했다. 이번 산타 관광택시는 산타 복장을 갖춘 관광택시 기사 2명이 직접 운행에 참여해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LG생활연수원을 찾은 관광객 6명이 탑승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속에서 울진 관광을 즐겼다. 산타 관광택시는 예약을 통해 탑승한 관광객은 물론

영광군, 2025년 청년통계 공표

[뉴스스텝] 영광군은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2025년 영광군 청년통계’를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29일 공표했다.군은 지난 2024년 기준 영광군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인구‧가구, 경제, 일자리, 창업, 복지, 건강 6개 부문 5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광군 청년인구는 13,274명으로 군 전체 인구(52,098명)의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