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만의 귀향!" 태안 출신 우운 문양목 지사 고향 품으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4 10:45:45
  • -
  • +
  • 인쇄
유해 국내 봉환, 13일 남면 몽산리 생가지에서 봉환식 및 추모제 열려
▲ 13일 남면 몽산리 우운 문양목 선생 생가에서 진행된 추모제 모습.

[뉴스스텝] 충남 태안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우운 문양목 지사가 120년 만에 그리운 고향 땅을 밟았다.

태안군은 그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안장돼 있던 문양목 지사의 유해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국내로 봉환됨에 따라 12일 환영식 및 음악회에 이어 13일 고향인 남면 몽산리의 생가지에서 봉환식 및 추모제가 열렸다고 밝혔다.

12일 태안종합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환영식 및 음악회에는 국가보훈부 및 우운 문양목 선생 기념사업회 관계자와 지역 주민 등이 참석했으며, 의장대 공연과 의식행사, 성악가 초청 음악회 등이 진행됐다.

이어 13일에는 문양목 지사의 유해가 마침내 남면 몽산리의 생가지에 도착해 고향 주민들의 따뜻한 환대 속에 추모제가 거행됐으며, 이후 배우자와 함께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 고국 땅에서 영면에 들어갔다.

문양목 지사는 1869년 6월 태안군 남면 몽산리에서 출생한 독립운동가다. 을사조약 체결 후 1905년 미국으로 망명해 1940년 서거하기까지 언론활동을 통해 ‘한인사회 단합론’을 펼쳤으며, 1906년 대한인국민회의 전신인 대동보국회를 결성하고 무장투쟁을 통한 독립 쟁취를 주창하는 등 일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국가보훈부는 광복 80년을 맞아 문양목 지사를 비롯한 독립유공자 6명의 유해에 대한 국내 봉환에 나섰으며, 문 지사의 생존 유족이 없어 유해 봉환을 위해 미국 법원을 상대로 파묘 및 이장 청원 소송을 제기하고 교민 1000여 명의 서명서를 제출하는 등 1년여에 걸친 노력 끝에 승인 결정을 받아낼 수 있었다.

이번 유해 봉환은 일제강점기 조국 독립에 헌신한 애국지사에 예우를 다하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군은 우운 지사 등 독립운동가들의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이 최고의 예우와 존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향후 다양한 예우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군수는 “우운 선생이 120년 만에 고향 태안에 오시게 돼 매우 감격스럽고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뒤늦게나마 풀어드릴 수 있게 돼 태안군민에게도 큰 기쁨이 될 것”이라며 “유해 봉환을 위해 노력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독립운동가들의 애국정신과 훌륭한 업적이 후대에 길이 빛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선양사업 추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민을 이롭게” 광산구 적극행정 한자리에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는 22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시민 삶에 이로운 변화를 이끈 최고의 적극행정을 선발하는 ‘광산구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민선 8기 동안 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추진돼 온 광산구 적극행정의 우수한 성과를 나누고, 시민 중심의 행정 혁신을 확산하는 취지로 마련한 행사다.국 · 소별 예선 심사로 엄선한 1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경진대회 본선에 올랐다.전국적 관심을 받

평택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 성공적 추진 위한 보상협의회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는 지난 11월 28일 오후, 평택시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보상협의회를 개최했다.총사업비 246억 원 규모의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은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노성리부터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신남리 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평택시 215필지 16만6681㎡, 아산시 212필지 16만6561㎡가 보상

충남도의회,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검진 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윤희신 의원(태안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급식종사자 폐암검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62회 정례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고 1일 밝혔다.이 조례안은 제361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제기된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 위험 실태와 검진 지원 부재 문제를 제도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주요 내용으로는 폐암검진 지원계획 수립 검진 주기 2년 원칙 규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