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수확철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7 10:45:24
  • -
  • +
  • 인쇄
안전의식 확보와 안전수칙 철저히 준수


[뉴스스텝]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수확철이 다가오면서 농기계 사용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당부했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1~2023년) 도내에서 발생한 농기계 사고는 총 535건에 달하며, 특히 봄철과 가을철에 전체 사고의 63%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창, 남원, 정웁, 김제 등 순으로 농촌 지역에서 사고 발생 빈도가 높다.

농기계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운전자의 부주의, 조작 미숙, 음주운전 등 인적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령화된 농업 인력과 농기계 사용 증가도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경운기, 트랙터, 관리기, 예취기 등 주요 농기계의 사용 중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 장소는 논밭이나 축사가 42%로, 농작업 중의 사고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농기계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사고보다 치사율이 10배나 높으며, 이는 주로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중앙선 침범, 통행 방해 등이 원인이다.

이에 따라 시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는 농업인들에게 농기계 임대 시 안전 교육을 철저히 진행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또한, 최적의 농기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상시 수리와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사용 전·후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경사로, 좁은 농로, 커브길에서는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작업에 적합한 보호장구 착용, 음주운전 금지, 교통법규 준수 등의 안전수칙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촌지원과 관계자는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의식이 중요하다”며 “농업인 스스로가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사고 없는 안전한 농촌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