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새일센터, 전국 평가 ‘수직 상승’… D등급에서 B등급으로 도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0 10:20:05
  • -
  • +
  • 인쇄
▲ 정읍새일센터, 전국 평가 ‘수직 상승’… D등급에서 B등급으로 도약

[뉴스스텝] 정읍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전국 새일센터 성과운영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한 ‘B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관으로 거듭났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1년 만에 이뤄낸 극적인 반등으로, 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의 핵심 거점으로서 그 역량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10일 정읍새일센터에 따르면,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2025년(2024년 실적) 새일센터 성과운영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B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D등급에서 무려 두 단계나 뛰어오른 성과다. 특히 여성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경기 침체 등 대내외적으로 녹록지 않은 환경 속에서, 단기간 내에 실질적인 운영 체계를 개선하고 성과를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8개 새일센터를 대상으로 ▲취업 및 창업 지원 실적 ▲구인·구직 발굴 및 상담, 직업교육훈련 등 서비스 제공 수준 ▲센터 운영 효율성 등 전반적인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했다. 정읍새일센터는 직업교육훈련의 규모를 키우고 인턴십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취업 연계 과정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하는 등 주요 평가지표 전반에서 고른 성과를 보이며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실제로 정읍새일센터는 올 한 해 지역 여성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입을 돕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취업 유망직종을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을 편성하고, ‘새일여성인턴십’ 기회를 확대해 현장 적응력을 높였다. 또한 여성친화일촌기업과의 업무협약(MOU)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구직활동 지원사업을 활성화하는 등 기업과 구직자 간의 가교 역할에 충실했다.

이러한 노력은 구체적인 수치로도 증명됐다. 취업·창업 실적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경력단절여성과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 773명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데 성공했다. 더불어 42명의 새일여성인턴을 기업에 연계하고, 여성친화일촌기업과의 협약을 확대함으로써 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폭을 크게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읍새일센터 관계자는 “지난해의 아쉬운 성적을 반면교사 삼아 직원 모두가 지역의 특수성에 맞춘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에 매진한 결과, 1년 만에 의미 있는 결실을 볼 수 있었다”며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숨은 구인·구직 수요를 발굴하고 직업교육훈련을 고도화하며, 기업 상담 기능을 강화해 다음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인 A등급 달성에 도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주시,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수상

[뉴스스텝] 양주시보건소가 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관한 ‘2025년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성과대회’에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이번 성과대회는 모바일 보건소시스템을 활용해 우수한 운영 성과를 거둔 기관을 선정해 포상하는 자리로, 양주시는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양주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 AI·영어·웃음치료사 등 교육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은 29일부터 31일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 웃음치료사, 영어 등 ‘2026년 제1차 정기·장기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정기교육은 가정에서 즐기는 홈베이킹 등 조리 분야(6개) 기초 코바늘 감성 가득 손뜨개 등 기술 실용 분야(2개) 생성형 AI활용 교육 등 정보화 분야(6개) 공경매 절차 및 권리분석 등 인문 교양 분야(2개) 아름다운 손글씨 한글

용인특례시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 2025년 경기도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최근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위원회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에서 열린 ‘2025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지난 2023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위원회는 올 한 해 마북천 일대에서 정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