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받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8 10:20:05
  • -
  • +
  • 인쇄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받으세요!
▲ 속초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뉴스스텝] 전국적으로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속초시에서도 8개 동주민센터에서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고 있다.

속초시에는 발급이 시작된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80건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이 접수됐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다. 이에, 주민등록증을 직접 소지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통해 신분 확인이 가능해지며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은 총 2가지로,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QR코드를 촬영한 후 발급받는 방식과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에 휴대전화를 접촉하여 직접 발급받는 방식이 있다. 두 방법 모두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가 필요하며, 실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하면 별도 비용 없이 즉시 발급된다.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은 모바일 주민등록증과 함께 발급을 시작한 실물 주민등록증이다. 일반 주민등록증 이용자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재발급을 받으려면, 기존 재발급 수수료 5천 원과 IC칩 삽입 수수료 5천 원을 합쳐 1만 원을 내야 하지만,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만 17세 신규 대상자는 IC칩 삽입 수수료를 면제받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대적으로 홍보를 전개하며, 관련 기관과 협력해 서비스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리치리치페스티벌 34만명 몰려 '진짜 부자' 체험

[뉴스스텝] 경남 의령군이 네 번째로 개최한 ‘리치리치페스티벌’이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34만 명이 방문하며 역대 최대 관람객 기록을 세웠다. 의령군 인구가 약 2만 5000명인 점을 고려하면 전체 군민 수의 약 14배가 축제장을 찾은 셈이다.‘부자의 습관’을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건강과 행복, 사랑이 넘치는 진짜 부자의 의미를 전했으며, 관광객들은 솥바위에서 소원을 빌고 군민공원 축제장에

합천군,'2025년 하반기 찾아가는 어르신 소비자 교육'실시

[뉴스스텝] 합천군은 13일 동부농협 공판장 회의실에서 동부노인대학생55명을 대상으로'2025년 하반기 찾아가는 어르신 소비자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상반기에 이어 3차로 추진되는 것으로, 창원YMCA 소속 김희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10월 한 달 동안 총 9회에 걸쳐 노인대학, 시니어클럽 공익활동 참여자 등 관내 어르신 4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이번 교육은 △홍보관·체험관

경기도의회 조미자 의원, 남양주 첫 번째 ‘책’ 축제 현장 동행…동네책방이 지역문화의 거점으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미자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3)은 11일 남양주 왕숙천 장현공원에서 열린 ‘동네책방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들을 위한 축제’에 참석해 지역의 동네책방 운영자, 주민들과 함께하며 지역 공동체의 상생과 연대의 가치를 공유했다이 행사는 ‘남양주동네책방연합회’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기획됐다. 남양주에 자리한 동네책방들이 한자리에 모여 책을 매개로 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