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폭염 대비 방문 보건 대상자 맞춤형 관리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8 10:10:09
  • -
  • +
  • 인쇄
모자·부채 배부, 안부전화, 경로당 순회진료, 물리치료버스 등 촘촘한 관리 돋보여
▲ 방문보건 대상자가 모자를 착용하고 있다.

[뉴스스텝] 최근 폭염과 열대야 일수 급증으로 인해 온열질환자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폭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강진군이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강진군 보건소에서는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과 고령자 건강관리를 위해 방문 보건 대상자에게 일대일 건강상담 및 건강측정, 모자, 부채를 지원하고 매일 안부 전화를 실시해 무더위 쉼터 이용을 적극 권장하는 한편, 경로당 순회의료서비스와 이동물리치료버스 운영 등 맞춤형 의료서비스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방문보건 간호사들이 약 2,700여명의 방문 간호 대상 어르신에게 매일 전화와 방문으로 안부를 묻고 폭염 대비 건강수칙 교육과 건강 상태를 세심히 점검해 전화 통화 시 어르신의 음성, 말투, 반응을 살피며 폭염에 따른 이상 징후 발견 시 즉시 방문 조치를 취하고 냉방기기 사용 여부, 수분 섭취, 열사병 예방안내 등 생활밀착형 보건서비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대상자에게도 문자를 통해 폭염대비 건강수칙시원하게 지내기(샤워, 양산, 모자 등), 충분한 수분 섭취, 더운 시간대에는 활동자제하기를 안내하고 있으며,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대상자들은 폭염 상황에서의 식염포도당 복용 주의를 당부했다.

강진군은 지역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는 '경로당 순회의료서비스'를 통해 기본 건강검진과 진료 상담을 진행하며, 온열질환 예방교육 등 건강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재활이 필요한 어르신을 위한 '이동물리치료버스'도 함께 운영 중이다. 물리치료 전문 인력이 탑승한 이동버스는 읍면을 순회하며 어르신들의 통증 완화와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한 물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물리치료 및 개별 맞춤형 재활치료가 필요한 거동불편자의 가정을 물리치료사가 직접 방문하여 관절운동 및 통증 완화운동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재활운동과 함께 건강상담 및 온열질환 예방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한준호 보건소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군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며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과 건강취약계층이 안전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강진군은 앞으로도 기후위기에 대응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군민의 건강한 삶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천안시 서북구, 보도육교 19개소 집중 안전점검

[뉴스스텝] 천안시 서북구는 오는 9월 18일까지 관내 보도육교 19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서북구는 최근 보도육교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검에 나섰다.점검 대상은 보도육교 시설물과 엘리베이터 운영 실태, 안전장치 등으로, 점검 후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정비하고, 구조적 보완

'압도적 속도‧규모로 주택 공급' 서울시 오세훈 시장, 정비사업 시민 소통 나섰다

[뉴스스텝]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살피고 주민에게 직접 정비사업 성과를 알리는 현장 소통에 나섰다. 오 시장은 11일 저녁 6시 30분 중랑구민회관에서 열린 ‘대시민 정비사업 아카데미’에서 “‘속도·책임·삶의 질’을 핵심으로 압도적 속도와 규모로 주택을 공급, 주택시장과 주거 안정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자양 4동을 시작으로 목동 6단지, 문정동 미리내집

산청군청 탁구단, 내셔널컵 단체전 우승

[뉴스스텝] 산청군청 탁구단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경북 영주시에서 열린 ‘2025 내셔널컵 실업탁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대회에서 산청군청 탁구단은 단체전 우승을 비롯해 조재준이 출전한 혼합복식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또 오민서는 개인단식에서 준우승을, 오민서는 혼합복식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다.산청군 관계자는 “선수들이 보여준 투혼과 우승 소식이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