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 ‘2024학년도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공동교육과정’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8 10:20:23
  • -
  • +
  • 인쇄
▲ 2024학년도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공동교육과정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은 5월 26일부터 7월 27일까지 1학기 중 주말을 이용한 5일간 제주도 내 4개 권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융합과학 과제연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교육과정은 공동 연구, 첨단기자재 활용 실험 탐구, 소논문 작성 방법, 데이터 결과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험 결과 분석 방법, 조별 자유 탐구 및 보고서 발표로 구성했다.

공동 연구는 UNIST 연구팀과 함께 ‘인공나뭇잎을 이용한 탐구’활동으로 첨단과학 연구를 직접 수행하며 경험하게 되고, 성균관대 교수와 함께 ‘소논문 작성 방법’특강에서 체계적인 소논문 작성 방법을 배워 학생들은 조별 탐구 보고서에 활용한다. 특히 조별 자유 탐구에 FT-IR, 초고속 카메라, XRD/XRF 등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실험과 실험 결과를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으로 시각화하여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과학적 탐구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김용관 원장은 “이번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이 이공계 분야의 진로 선택과 대학 입학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문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