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한파 대비 취약 노인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3 10:25:02
  • -
  • +
  • 인쇄
시, 한파 대비 취약계층 안전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대책 추진
▲ 한파 대비 취약 노인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

[뉴스스텝] 전주시가 최근 혼란스러운 정국과 연이은 국가적 어려움 속에서 위태로운 지역경제를 시급히 지원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일상 회복을 돕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시는 2025년 새해에도 겨울철 한파로 인한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노인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돌봄 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동절기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인복지 관련 기관 및 시설 등과 연계해 정기적인 안부 확인과 건강관리, 식사 제공 등 꼼꼼한 돌봄을 통해 모든 노인이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시는 한파와 대설로 인한 취약 노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파·대설 대비체계를 강화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한파특보 및 대설특보가 발령될 경우 담당 공무원과 관련 기관이 협력해 보호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생활환경을 점검하고, 긴급한 상황 발생 시 구호 조치를 신속히 취하게 된다.

또한 시는 보호자와의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SNS와 재난문자(CBS) 등을 활용한 대피소 운영 및 국민 행동 요령을 알리는 등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 372곳을 한파 쉼터로 운영하고 있다.

또, 한파에 취약한 노인들이 가까운 한파 쉼터에서 안전하고 따뜻하게 머물 수 있도록 관리상태를 수시로 점검(난방기, 온열기 가동상태, 소화장비 및 운영시간 준수 여부 등)하며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고 있다.

동시에 시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건강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문보건서비스를 강화했다.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는 건강관리를 받기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인력(간호사)이 각 가정에 직접 방문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방문간호사 13명은 한파에 취약한 홀몸 노인과 장애인 등 건강 취약계층 5295명을 대상으로 △건강 상태 확인 △필요시 가정 방문 및 혈압, 당뇨 측정 △한파시 필요한 건강관리법 안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노숙인시설을 한파 응급 대비소로 지정해 한파 대책 기간 중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겨울이불·패드 등의 방한용품 핫팩 5500개를 구입해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응급잠자리도 운영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한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취약 노인의 한파 대비 보호 대책을 바탕으로 모든 어르신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