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정식 전에는 토양분석 하고 “비료사용처방”받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3 10:30:33
  • -
  • +
  • 인쇄
▲ 철원군청

[뉴스스텝] 철원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장는 본격적인 농작물의 정식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관내 농가에게 재배지 사전 토양분석을 실시하고 비료사용 처방전을 참고하여 재배토양을 만들고 적절한 시비계획을 세워 달라고 농가에게 당부했다.

농사를 지은 땅은 지력이 소모되고 자연적으로 지력이 회복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매년 농경지에 비료를 주어야 한다.

하지만 토양에 비료를 과하게 주게 되면 오히려 작물이 살기 힘든 토양이 되어버린다.

작물마다 필요한 양분이 다르고 토양마다 물리·화학적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철원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양을 이화학적으로 분석하여 양분의 함유량을 판단하고 그 함유량을 기준으로 각 작물에 대한 “시비처방전”을 발행한다. 관내 농가는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철원군농업기술센터 종합분석지원센터에 의뢰하면 무료로 시비처방을 받을 수 있다.

비료사용 처방서를 통해 본인 땅의 이화학적 특성을 알 수 있고, 작물에 따른 밑거름과 웃거름의 추천량을 알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적정시비를 통해 작물의 생육도 좋아짐은 물론이고 과도한 시비를 막아 비료값도 절감되며 토양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전하며 토양분석 서비스를 적극 활용 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마련

[뉴스스텝]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도서관을 친숙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하고, 올바른 도서관 이용 방법과 예절을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도서관 이용 예절 안내, 도서 대출 체험, 책과 친해지는 동화 구연, 책놀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견학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상주시새마을회, 2026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상주시새마을회는 27일 명실상감한우프라자 2층 대회의실에서 새마을지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상주시새마을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5년도 감사보고, 주요사업 실적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승인, 2026년도 기본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아울러 그간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박정호 새마을지도자중동면협의회장 및 이운학 새마을지도자화북면협의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 아산시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전달

[뉴스스텝]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은 지난 27일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가구를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우재원 대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에 매년 함께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우신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