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덕진보건소, 노인복지관 대상 건강교실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1 10:20:14
  • -
  • +
  • 인쇄
▲ 덕진보건소, 노인복지관 대상 건강교실 운영

[뉴스스텝] 전주시가 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덕진보건소는 오는 12일 금암노인복지관을 시작으로 올 한해 덕진권역 노인복지관 4곳에서 이용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혈관튼튼! 근력UP!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건강교실에서는 지역 병원 의료진과 지역 대학교 간호대학 및 운동처방학과 교수가 강사로 초빙돼 △1:1 혈압·혈당 측정과 건강상담 △심뇌혈관질환의 정의 및 예방관리 △심뇌혈관질환자 합병증 예방관리 △노인 척추건강 △노인 특성에 맞춘 상·하체 근력강화 운동지도 등의 순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이번 교육에는 보건소 등록자 중 고위험 허약 노인으로 판정된 대상자들도 참여해 평소 잘 몰랐던 심뇌혈관질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정서적·사회적 기능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이와 관련 국내 사망원인 2위인 심뇌혈관질환은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등을 아우르는 질환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와 절주, 운동, 식단 조절 등 생활 습관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이미 발현된 경우라면 합병증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허약(노쇠)이란, 노화에 따른 신체 및 인지기능 저하로 인해 장애와 질병에 취약해진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허약상태가 지속되다가 새로운 질병이나 극심한 스트레스 발생 시 낙상, 실금, 인지기능장애 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극적인 허약 관리는 장기요양 진입 예방에 필수적이며 운동은 건강증진을 위한 필수중재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해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고령화시대에 심뇌혈관질환 관리와 운동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보건사업 추진으로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덕진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보건센터 등록 100가구를 대상으로 허약노인 낙상예방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