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학교법인 파산, 동해 광희중·고 운영 안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9 10:25:13
  • -
  • +
  • 인쇄
“임시이사 선임안,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심의 통과”
▲ 강원도교육청 전경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법인 광희학원의 임시이사 선임안이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제206차 회의, 6월 26일)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학교법인 광희학원은 (구)한중대학교가 회계비리 등으로 2018년 2월 28일에 폐쇄됨에 따라 관할청이 교육부에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으로 이관됐다.

2018년 4월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여 같은 해 9월부터 회생절차를 개시했으나, 2019년 8월 19일에 법원으로부터 직권파산 선고를 받았다.

당시, 광희학원 소속의 동해 광희중ㆍ고는 법원으로부터 영업계속 허가를 받아 파산 종료 시까지 운영을 계속할 수 있게 됐으나, 법인의 파산으로 학교 경영의 중요한 사항 들을 결정할 경영 주체가 없는 상태가 이어지면서 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임시이사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제기됐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과 5월에도 임시이사 선임안을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제출했지만, 법률적인 쟁점이 해결되지 않아 의결되지 못하고 있었다.

파산한 학교법인에 임시이사를 선임한 사례가 없고, 법원에 의해 선임된 파산관재인과 별도로 임시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이에 도교육청은 파산법인이 재산과 관계없는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이사를 둘 수 있다는 취지의 법률 자문, 법무부 질의회신, 대법원 등기선례 등을 근거로 제시했고, 지난 26일(월) 제206차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학교법인 광희학원 임시이사 선임안’이 최종 의결됐다.

이로써, 학교법인 광희학원 파산 이후 경영 주체가 없어 혼란을 빚어왔던 동해 광희중ㆍ고는 공립화 전까지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선임되는 임시이사는 9명이며, 임기는 2년으로 동해 광희중ㆍ고가 공립화되기 전까지 활동하게 된다. 다만, 광희학원의 재산에 대해서는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관재인이 처리하게 되며, 임시이사는 교직원 인사, 교육과정 운영 등 재산과 관계없는 법인 사무를 처리하게 된다.

김범중 예산과장은 “이번 임시이사 선임으로 동해 광희중ㆍ고가 공립화되기 전까지 학교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라며,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학부모ㆍ동문회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수훈 광주광역시의원, “AI 2단계 사업, 연구·기술인력 배불리기 위한 계획 전면 재검토해야”

[뉴스스텝] 광주광역시가 약 6,000억 원 규모의 ‘AX 실증밸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속 AI’ 구현보다는 기술개발 중심으로 치우친 구조라는 지적이 제기됐다.광주시의회 강수훈 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1)은 7일 열린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사업 규모 6,000억 원 중 대부분이 R&D에 집중되어 특정 연구기관과 기술인력만 배불리는 구조로 설계된 계획서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교통안전지도·학교운동장 관리·학교밖청소년 지원사업… 근거 없는 행정 바로잡겠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민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양주2)은 2025년 11월 7일 열린 행정사무감사 첫날, 미래평생교육국과 경기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질의에서 “현장 검증 없는 행정, 데이터 없는 예산 집행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김민호 의원은 먼저 초등학교 교통안전지도 사업에 대해 “856개 학교에 물품구입비와 운영비를 지원했다고 하지만, 실제 학부모와 학

“소상공인이 제주경제의 힘”…2025 소상공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대회의실에서 ‘2025년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를 열고, 지역경제의 핵심 주체인 소상공인과 상생의 의지를 다졌다. 소상공인의 날은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위상을 높이고자 관련법(소상공인기본법)에 따라 정한 법정기념일(매년 11월 5일)이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 주최로 지난달 3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개최됐으며, 제주도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