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대통령 기관표창'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1 10:20:38
  • -
  • +
  • 인쇄
행정안전부 평과결과‘최우수 기관’선정, 재난안전특교세 29억 원 확보
▲ 강원도청 전경

[뉴스스텝] 강원도는 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검검(행정안전부 주관) 추진실적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시도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3월 21일 밝혔다. 이와 함께 개인표창으로 강원도 안채원 주무관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국민 등이 함께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인을 발굴, 개선해 나가는 선제적 예방활동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기관장 인터뷰, 성과(지표) 평가, 심층 현장 점검 평가, 발표평가 등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특히 성과평가는 5개 분야 33개 세부 지표로 측정하여 평가했다.

한편, 집중안전점검은 지난해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59일간 진행됐으며, 강원도는 건축시설(132), 교통시설(45), 산업 및 공사장(30), 생활 및 여가 시설(224) 등 총 939개소에 대해 점검을 완료했다.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기관장(단체장, 부단체장), 공무원, 민간전문가, 공사‧공단 직원, 방재단체, 도민 등 총 3,269명이 참여했다.

점검대상지 선정을 위하여 전문가 자문 및 도민 의견을 수렴했고, 강원도 내 모든 가구(69만)에 안전점검표를 배부하여 도민이 직접 안전점검에 참여할 수 있도록 ‘1가구 1안전 점검 실천운동’을 추진했다.

또한 강원 안전을 빛낼 100명을 선정하여 ‘안전서약운동’을 추진했고, 다중이용시설 민간단체와 재해 예방을 위하여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그 결과, 강원도는 이번 평가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기관장 현장점검, 기획 홍보 실적, 특수 시책 및 우수사례 추진 실적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지난해 집중안점점검시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 정비를 위하여 특별교부세 29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여러 민간 단체와 도민의 협조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도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시책과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동탄구청 개청...‘사람과 기술이 함께 성장하는 미래도시’ 도약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5일 동탄구청 대회의실에서 동탄구청 개청식을 열고, 사람 중심의 행정에 첨단 기술을 접목한 생활권 중심 행정체계의 본격적인 출범 을 선언했다.이날 개청식에는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배정수 화성특례시 의회 의장, 이준석·전용기 국회의원, 도·시의원, 구청 출범 서포터즈,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이번 동탄구청 개청은 기존 동탄출장소 체제에서 일반구 체제로 전환되는 행정적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2026년 새해 첫 이사회 및 총회 성료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는 5일 오후 2시 협의회 대회의실에서 2026년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이어 2026년 정기총회를 진행했다.이날 회의는 2026년 새해 첫 회의로, 박주안 사무처장의 전차 회의록 보고를 시작으로 2025년 운영결과 및 세입·세출 결산(안) 2026년 운영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안) 신규 회원가입(안) 제규정 개정(안) 임원선임(안) 등 총 5건의 안건이 상정됐으며,

수원특례시의회, ‘사랑의 온도탑’ 폐막식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2월 5일, 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열린 ‘사랑의 온도탑’ 폐막식에 참석해 시민과 함께한 나눔의 의미를 되새겼다.이날 폐막식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해 사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매탄1·2·3·4)이 함께 참석해 시민 참여로 이어진 나눔의 성과를 공유했다.이번 사랑의 온도탑 캠페인은 연말연시 이웃 돕기를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됐으며, 목표액 10억 원 대비 9억 1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