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2022년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 장려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4 10:20:37
  • -
  • +
  • 인쇄
평창군 푸드플랜 추진 성과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상 수상
▲ 평창군청

[뉴스스텝] 평창군은 11월 24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2022년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2020년부터 추진해온 ‘지역먹거리(로컬푸드) 지수 평가’는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 촉진과 시민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우수한 정책 추진사례를 발굴하고자 시작됐으며, 올해는 농촌·도농복합형에 전국 159개 지자체와 도시형에 전국 69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가하여 8개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27개 지자체가 수상을 했다.

올해 평가는 공공정책 추진, 지역주민의 참여도, 기후와 환경 관련 먹거리 정책 추진 현황 등 모두 17개 측정 지표가 평가의 대상이 됐으며, 평창군은 그 중 ‘기획생산 부문’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됐다.

군은 로컬푸드 기획생산농가 교육을 위해 지난 2020년 1월부터 마을리더(이장, 부녀회장, 새마을지도자, 노인회장)교육을 시작으로 8개 읍면 권역별 순회교육 등 현재까지 2,700여 명의 농업인 교육을 진행하여 평창 로컬푸드 기획생산출하회(현회원 349명)를 조직하고, 로컬푸드 직매장(4개소)과 학교급식에 신선하고 안전한 로컬푸드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재단법인 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하여 평창형(농업형) 먹거리계획의 기반조성과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평창군은 건강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그동안 민관이 한마음으로 협력하여 먹거리 계획을 추진해, 2년이란 짧은 기간 만에 오늘 뜻깊은 결실을 맺은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평창형(농촌형) 농업경제 모델 정립을 위해 먹거리계획을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는 우수한 결과를 이루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가·국제기구 유치‘순항’

[뉴스스텝] 2026여수세계섬박람회가 해외 국가 및 국제기구 유치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성공 개최를 향한 발걸음을 빠르게 내딛고 있다.2026여수세계섬박람회조직위원회는 9일 현재, 총 30개 참여 목표 국가 및 국제기구 가운데 프랑스, 그리스, 일본, 필리핀, 에콰도르, 케냐, 마다가스카르 등 25개 국가와 WHO, 유니세프 등 3개 국제기구를 포함한 총 28개 국가 및 국제기구의 참가를 확정했다고

논산딸기, 존재감 드러내며 국제적 경쟁력 입증

[뉴스스텝] 논산 딸기를 비롯한 농식품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우수성과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백성현 논산시장이 6일 ‘2026 논산시 농식품 박람회’의 본격적인 개막 전 자카르타 도심에 위치한 우수(프리미엄) 유통매장‘FoodHall(플라자 호텔점)’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논산 농식품에 큰 관심을 가진 업체 측에서 판매 규모 및 품목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자 적극적으로 만남을 추

경산소방서, 자인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2월 6일 오후 5시, 자인119안전센터 의용소방대 회의실에서 자인남성의용소방대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 대장 및 대원들을 비롯해 이철식 경상북도의원, 김인수 경산시의원, 박수열 자인면장 등 내외빈 약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길 전 대장의 이임과 이수백 신임 대장의 취임을 공식화하고 임명장 수여 및 의용소방대기 전달, 기념촬영 등이 진행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