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마음 톡톡! 도자기’ 출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5 10:10:03
  • -
  • +
  • 인쇄
예술로 치유하는 시간,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 증진 기대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장애청소년의 창의적 잠재력을 깨우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8일부터 4월 5일까지 동해시청소년수련관 도자기체험실에서 운영하는 ‘마음 톡톡! 도자기 사업’은 만 9세에서 24세의 장애청소년 12명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에 진행하며, 단순한 체험을 넘어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참가자들은 전문 도예 강사의 지도를 받아 총 5회에 걸쳐 도자기 제작 과정에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손으로 흙을 빚고 형태를 만들어가는 체험은 장애청소년들에게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게 할 뿐 아니라 감정 표현과 신체 협응 능력 향상까지 돕는다.

특히, 도자기 제작은 장애청소년들에게 비언어적 자기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고 손끝으로 흙을 만지고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은 미세 근육과 운동 능력을 자극해 신체 발달에도 기여하다. 여기에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며 정서적 안정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맞춤형 작품 활동을 준비했다. 전문 강사는 참가자의 개별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체계적 지도를 제공하며, 각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접근은 창의력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완성된 도자기 작품은 4월 29일부터 5월 17일까지 동해시청소년센터의 틴틴갤러리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전시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직접 공개하며 성취감을 만끽할 기회를 얻는다. 이러한 경험은 장애청소년의 자존감 향상과 긍정적 자아 형성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수정 체육교육과장은 “예술적 활동이 청소년들의 내면에 깊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도예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창의적 경험이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단순히 예술을 체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청소년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폭을 넓히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표이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장애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 및 예술 프로그램을 확대할 방침이고 이들이 사회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이달의 농촌체험휴양마을에 광양 섬진강끝들마을

[뉴스스텝] 전라남도가 광양 진월면의 섬진강끝들마을을 9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했다.섬진강끝들마을은 섬진강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예술·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체험형 마을이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농촌 힐링 명소다.특히 섬진강 자전거길과 맞닿은 대규모 유채꽃밭은 지역을 대표하는 봄 풍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의 들녘 풍경 또한 여행객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마을의 핵심 공간은 폐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 청소년성문화센터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진흥원(원장 김자중) 청소년성문화센터는 9월 11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2025년 성교육자원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은 성교육 활동가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충북 도내 청소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특강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박은자 사업감사가 맡았으며, 성매매 현장의 구체적 사례와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며 청소

충청광역연합, 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충청광역연합(연합장 김영환)은 1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2025년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충청광역연합과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했으며, 충청권 이전공공기관 및 산하 출자・출연기관 50개 기관과 취업을 준비하는 2,000여 명의 지역인재가 참여하여 기관별 채용정보와 직무소개를 제공하는 대규모 채용설명회로 진행됐다.채용부스에서는 참여기관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